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8
2. 선행 연구 검토 및 연구 내용 11
가) '의열투쟁'의 개념 11
나) 의열단·한인 애국단·개인의 의열투쟁 연구의 흐름 15
다) 의열투쟁 관련 교과서 분석 연구의 흐름 19
II. 교육과정별 의열투쟁 서술 분석 21
1. 의거 나열의 서술 (교수요목기 ~ 제6차 교육과정) 21
2. 의열투쟁 범주의 등장 (제7차 교육과정) 24
3. 의열투쟁 서술의 약화 (2009 개정 교육과정) 30
4. 의열투쟁 개념화 및 서술의 강화 (2015 개정 교육과정) 34
III. 2015 개정 『한국사』 교과서의 의열투쟁 서술 분석 38
1. 내용 체제 분석 38
가) 의열투쟁과 무장투쟁의 관계와 구분 가능성 39
나) 한인 애국단 활동의 서술 위치 41
2. 내용 타당성 분석 43
가) 의열투쟁 개념의 변용과 교과서 개설 44
나) 의열단의 노선 전환 서술의 필요성 47
다) 상하이 사변 관련 인과관계 설명 48
3. 서술 방식 분석 51
가) 의거 나열식 서술의 지속 52
나) 뚜렷한 목적성을 가진 「조선혁명선언」 사료 활용 54
4. 서술 관점 분석 56
IV.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4
〈표 1〉 4개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의열투쟁 서술 주요 내용 22
〈표 2〉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의 의열투쟁 서술 체제 25
〈표 3〉 『한국 근·현대사』 교육과정 무장 독립 운동의 전개 대주제 구성 26
〈표 3〉 2009 개정 『한국사』 교과서 8종 서술 체제 31
〈표 4〉 2009 개정 『한국사』 교과서 8종의 서술 특징 비교 33
〈표 5〉 2015 개정 교육과정 『한국사』 교과서의 의열투쟁 서술 강화 양상 37
〈표 6〉 2015 개정 『한국사』 교과서 9종 서술 체제 38
〈표 7〉 2015 개정 『한국사』 교과서 간 의열투쟁 내용 체제 비교 39
〈표 8〉 2015 개정 『한국사』 교과서 9종 의열투쟁 개설 44
〈표 9〉 2015 개정 『한국사』 교과서 9종 상하이 사변 관련 언급 49
〈표 10〉 2015 개정 『한국사』 교과서 9종의 「조선혁명선언」 인용 내용 비교 55
〈표 11〉 2015 개정 『한국사』 교과서 4종의 탐구 활동 자료와 발문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