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1
1.2. KSL 평가와 채점 경향 관련 선행연구 14
1) KSL 평가 관련 연구 14
2) 말하기 평가에서 채점 경향 관련 연구 16
1.3. 연구 내용과 방법 21
1) 연구 내용 21
2) 연구 방법 22
2. 채점자의 채점 경향과 다국면 라쉬 모형 24
2.1. 말하기 평가에서 채점자의 채점 경향 24
2.2. 채점 경향 연구를 위한 다국면 라쉬 모형 26
3. 중도 입국 청소년 대상 한국어 말하기 평가 33
3.1. 한국어 말하기 평가 현황 33
3.2. 청소년 대상 제2언어 평가와 한국어 교육과정 39
1) 청소년 대상 제2언어 평가 39
2) 한국어 교육과정 48
3.3. 한국어 말하기 평가 문항과 평가 척도 58
1) 평가 문항 58
2) 평가 척도 61
3) 평가 자료 검증 65
4. 말하기 평가에서의 채점 경향 연구 69
4.1. 연구 문제 및 방법 69
4.1.1. 연구 문제 69
4.1.2. 연구 대상 70
4.1.3. 연구 절차 73
4.2. 말하기 평가에서의 채점 경향 분석 75
4.2.1. 채점자들의 전반적 채점 경향 75
4.2.2. 채점자 특성에 따른 채점 경향 95
4.2.3. 평가 준거 별 채점자 인식에 따른 채점 경향 105
5. 결론 112
참고문헌 120
부록 126
〈부록 1〉 채점 결과지 126
〈부록 2〉 채점자 대상 설문지 150
〈표 1〉 언어 학습, 교수, 평가를 위한 유럽공통참조기준 40
〈표 2〉 청소년 케임브리지 영어평가의 구성 41
〈표 3〉 Cambridge English Qualifications 42
〈표 4〉 케임브리지 말하기 채점 척도(A2 Key for Schools) 43
〈표 5〉 케임브리지 말하기 채점 척도(B1 Preliminary for Schools) 45
〈표 6〉 케임브리지 말하기 채점 척도(B2 First for Schools) 46
〈표 7〉 2017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49
〈표 8〉 숙달도별 한국어 교육과정 구성 준거 50
〈표 9〉 중학교 등급별 말하기 성취기준 52
〈표 10〉 한국어 말하기 과제와 기능 및 언어 단위 54
〈표 11〉 중도 입국 청소년 대상 말하기 평가 문항 59
〈표 12〉 중도 입국 청소년 대상 한국어 말하기 평가 척도 62
〈표 13〉 본 평가 수험자 정보 71
〈표 14〉 본 평가 채점자 정보 72
〈표 15〉 한국어 말하기 평가 채점자 분석 77
〈표 16〉 한국어 말하기 평가 채점자 간 일치도 및 내적합도 81
〈표 17〉 과적합이나 부적합을 보이는 채점자 83
〈표 18〉 채점자의 척도 사용 85
〈표 19〉 채점자의 척도별 사용 빈도 86
〈표 20〉 채점자 R7과 R3의 E1에 부여한 점수 비교 87
〈표 21〉 과제 x 채점자 상호작용 분석 89
〈표 22〉 준거 x 채점자 상호작용 분석 91
〈표 23〉 수험자 x 채점자 상호작용 분석 93
〈표 24〉 한국어교육 경력, 전문성, 채점자 훈련에 따른 엄격성 95
〈표 25〉 한국어교육 경력, 전문성, 채점자 훈련에 따른 일관성 97
〈표 26〉 한국어교육 경력, 전문성, 채점자 훈련에 따른 편향성 100
〈표 27〉 평가 준거 별 채점자 인식조사 결과 106
〈표 28〉 평가 준거 별 채점 결과 분석 108
〈표 29〉 평가자의 개인적 평가 기준 110
〈그림 1〉 문항 특성 곡선 26
〈그림 2〉 다국면 라쉬 모형(many-facet Rasch model) 28
〈그림 3〉 초등·중등 검사지 샘플 56
〈그림 4〉 한국어 말하기 평가 문항 특성 곡선 66
〈그림 5〉 문항 준거 특성 곡선 67
〈그림 6〉 척도 기대 점수 곡선 67
〈그림 7〉 연구 절차 74
〈그림 8〉 다국면 분포도(수험자, 채점자, 평가 문항, 평가 기준, 척도 국면) 75
〈그림 9〉 과제 x 채점자 상호작용 분석 90
〈그림 10〉 준거 x 채점자 상호작용 분석 92
〈그림 11〉 수험자 x 채점자 상호작용 분석 94
〈그림 12〉 교육 경력에 따른 준거 별 채점 편향성 101
〈그림 13〉 전문성에 따른 준거 별 채점 편향성 103
〈그림 14〉 채점자 훈련 유무에 따른 준거 별 채점 편향성 104
〈그림 15〉 채점자의 엄격성과 일관성 인식 분석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