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Ⅰ.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15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1.3. 연구 문제 17
Ⅱ. 이론적 배경 19
2.1. 학습자의 읽기과정 19
2.1.1. 읽기의 정의 19
2.1.2. 읽기 과정 모형 20
2.2. 읽기 전략 23
2.2.1. 읽기 전략의 정의 23
2.2.2. 읽기 전략의 종류 25
2.2.3. 읽기전략 사용과 읽기능력 간의 관계 31
2.3. 읽기 전략 수업 33
2.3.1. Hosenfeld (1977)의 읽기 전략 수업 33
2.3.2. Almasi (2003)의 읽기 전략 수업 35
2.3.3. 본 연구의 읽기 전략 수업 35
Ⅲ. 연구 방법 37
3.1. 연구 참여자 37
3.1.1. 전체 연구 참여 학생들의 특징 37
3.1.2. 선별된 연구 참여 학생들의 특징 37
3.2. 연구 장소 38
3.3. 자료 수집 방법 40
3.3.1. 설문조사 41
3.3.2. 소리내어 생각하기 41
3.3.3. 인터뷰 42
3.3.4. 수업관찰 43
3.3.5. 학생 저널 쓰기 43
3.3.6. 교사 저널 쓰기 43
3.3.7. 교수 학습 과제 및 교재 44
3.3.8. 자료 선정방법 45
3.4. 자료 분석 방법 46
3.4.1. 소리내어 생각하기 분석 방법 46
3.4.2. 저널 분석 방법 46
3.4.3. 자료 분석과 해석 방법 47
Ⅳ. 학생들의 읽기 과정과 전략의 특징 48
4.1. 전체 학생들의 수업 반응 48
4.1.1. 읽기 전략수업에 대한 학생 반응 48
4.1.2. 읽기 과정 중의 학생들의 반응 51
4.2. 개별 학생들의 읽기 과정 및 전략의 특징 60
4.2.1. 하위권 학생들의 읽기 과정 60
4.2.2. 하위권 학생들의 읽기 전략 76
4.2.3. 중위권 학생들의 읽기 과정 80
4.2.4. 중위권 학생들의 읽기 전략 96
4.2.5. 상위권 학생들의 읽기 과정 100
4.2.6. 상위권 학생들의 읽기 전략 114
4.3. 학생 읽기 전략 사용의 비교 및 토론 116
Ⅴ. 결론 및 제언 127
5.1. 연구의 결과 127
5.2. 연구의 시사점 131
5.3. 제언 134
5.3.1. 읽기 전략 수업 후 교사의 변화 134
5.3.2. 영어과 교육과정과 읽기 전략 수업의 상호 유기적인 통합 135
5.3.3. 저널 스터디 135
참고문헌 137
부록 142
부록 1. 영어 읽기에 관한 학생 설문 조사(3월 시행) 142
부록 2. 영어 읽기 전략에 관한 학생 설문 조사 143
부록 3. 읽기 전략을 위한 인터뷰 가이드 145
부록 4. 영어 읽기 전략에 관한 학생 설문 조사 146
부록 5. 읽기 전략 수업 후 설문조사 147
부록 6. 수업 내용 및 선별된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저널 150
부록 7. 수업 내용 및 선별된 학생 저널 152
부록 8. 소리내어 생각하기, 학생 저널 및 교사 저널 155
ABSTRACT 157
〈표 Ⅱ-1〉 O'Malley와 Chamot (1990)의 언어 학습전략 체계 26
〈표 Ⅱ-2〉 Oxford (1990)의 전략 체계 도표 27
〈표 Ⅱ-3〉 Oxford (1990)의 학습전략 중 선택된 읽기전략 분류 28
〈표 Ⅱ-4〉 Hosenfeld (1977)의 성공적인 학습자와 비성공적인 학습자의 읽기 과정 비교 32
〈표 Ⅱ-5〉 본 연구에서의 읽기전략 수업 순서 36
〈표 Ⅲ-1〉 선별된 학생들의 특징 38
〈표 Ⅲ-2〉 연구 절차와 기간 40
〈표 Ⅲ-3〉 읽기 전략 수업 내용 45
〈표 Ⅳ-1〉 읽기 전략 수업 후의 학생들의 반응 49
〈표 Ⅳ-2〉 예측하기 읽기 과정 중 학생들의 반응 52
〈표 Ⅳ-3〉 감정이입하기 읽기 과정 중 학생들의 반응 55
〈표 Ⅳ-4〉 감정이입하여 맥락추론하기 읽기 과정 중 학생들의 반응 57
〈표 Ⅳ-5〉 읽기 전략 수업 후 설문 조사 결과 59
〈표 Ⅳ-6〉 하위권 학생들의 읽기 과정 61
〈표 Ⅳ-7〉 하위권 학생들의 읽기 전략 비교 77
〈표 Ⅳ-8〉 읽기 전략사용의 공통점과 차이점 78
〈표 Ⅳ-9〉 중위권 학생들의 읽기 과정 81
〈표 Ⅳ-10〉 중위권 학생들의 읽기 전략 비교 96
〈표 Ⅳ-11〉 중위권 학생들의 읽기 전략사용의 공통점과 차이점 100
〈표 Ⅳ-12〉 상위권 학생들의 읽기 과정 101
〈표 Ⅳ-13〉 개별 학생들의 읽기 과정의 특징의 비교 113
〈표 Ⅳ-14〉 상위권 학생들의 읽기 전략 비교 114
〈표 Ⅳ-15〉 상위권 학생들의 읽기 전략의 공통점과 차이점 115
〈표 Ⅳ-16〉 개별 학생들의 읽기 전략의 비교 117
〈표 Ⅳ-17〉 각 수준별 학생들의 읽기 전략 수업 전후 점수 비교표 122
〈표 Ⅴ-1〉 각 수준별 학생들의 읽기 전략 수업 전후 점수 비교표 130
〈그림 Ⅲ-1〉 읽기 전략 수업 교실 배치도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