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과제 12
3. 용어의 정리 13
가. 메타버스(Mataverse) 13
나. 비교과 프로그램(Extracurricular Program) 13
다. 에너지교육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메타버스 15
가. 메타버스의 개념 및 특징 15
나. 게더타운(Gather Town) 20
2. 학습동기 26
3. 자기주도 학습 31
4. 에너지교육 33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방법 40
가. 문헌연구 40
나. 개발연구 41
다. 설문조사 43
IV. 연구 결과 45
1.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에너지수업 프로그램개발 45
가. 에너지수업 지도안 45
나. 주제별 활동과 메타버스맵 구축 47
다. 프로그램운영 55
2. 메타버스 기반 에너지교육 만족도 조사 58
다. 설문분석결과(정량) 58
라. 설문 분석 결과(정성) 60
V.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_ 만족도 설문 77
Abstract 78
〈표 II-1〉 메타버스의 종류 20
〈표 II-2〉 메타버스의 유형. 21
〈표 II-3〉 교육 관련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 22
〈표 II-4〉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 분석표 24
〈표 II-5〉 게더타운의 특징과 학습촉진 요인 25
〈표 II-6〉 ARCS 모형의 구성요소 28
〈표 II-7〉 초등학교 6학년 교과(도덕, 사회, 과학, 실과) 내 기후변화 및 에너지 교육내용 34
〈표 II-8〉 선행연구 비교 37
〈표 III-1〉 연구대상 39
〈표 III-2〉 선행연구 문헌 검토 영역 41
〈표 III-3〉 초·중·고 교과 속 에너지교육 43
〈표 III-4〉 만족도 정량적 질문 문항 44
〈표 IV-1〉 에너지수업 지도안 45
〈표 IV-2〉 MAP구축을 위한 ARCS 전략 48
〈표 IV-3〉 강의실 전체 공간 구성 내용 49
〈표 IV-4〉 기후위기 프로그램 50
〈표 IV-5〉 태양광에너지 프로그램 51
〈표 IV-6〉 풍력에너지 프로그램 52
〈표 IV-7〉 수력에너지 프로그램 53
〈표 IV-8〉 원자력에너지 프로그램 54
〈표 IV-9〉 메타버스를 활용한 에너지수업 만족도 정량적 분석 60
〈표 IV-10〉 메타버스를 활용한 에너지수업 만족도 정성적 분석 61
[그림 II- 1] 메타버스 4가지 유형 프레임워크 17
[그림 III-1] 연구절차 42
[그림 IV-1] ARCS 모형을 적용한 메타버스 맵 47
[그림 IV-2] 게더타운 입장 시 아바타 이름 설정 56
[그림 IV-3] 입장 장소 56
[그림 IV-4] 상호작용(질문+채팅) 57
[그림 IV-5] 그룹 활동 자기주도학습과 동기유발 57
[그림 IV-6] 만족도 설문결과(학생) 58
[그림 IV-7] 만족도 설문결과(교사)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