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과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메타버스 개념과 특징 12
2. 메타버스 플랫폼 18
가. 게더타운 20
나. 제페토 22
다. 이프랜드 25
라. 로블록스 27
3. 메타버스 정책분석 29
가. 대한민국 30
나. 미국 33
다. 유럽연합(EU) 34
라. 영국 35
마. 싱가포르 36
III. 연구절차 및 방법 37
1. 연구절차 37
2. 연구방법 37
가. 문헌연구 38
나. 사례분석 41
IV. 연구결과 48
1. 메타버스 플랫폼 및 교육현장 활용 사례 분석 48
2. 메타버스 플랫폼 교육현장 활용 방안 탐색 56
V.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4
3.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5
참고문헌 66
Abstract 71
〈표 II-1〉 메타버스의 유형 14
〈표 II-2〉 기능관점의 메타버스 17
〈표 II-3〉 진화관점의 메타버스 18
〈표 III-1〉 최근 3년간의 메타버스 관련 논문 38
〈표 III-2〉 최근 교육현장 수업 활용 사례 41
〈표 IV-1〉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초·중등, 고등 현장 활용 사례 48
〈표 IV-2〉 메타버스 기반 플랫폼 종류와 특징 51
〈표 IV-3〉 메타버스 플랫폼 교육운영사례 53
〈표 IV-4〉 교육현장에서 활용한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57
〈표 IV-5〉 데이터마이닝 도출 결과 59
[그림 II-1] 메타버스 개념의 변천사 12
[그림 II-2] 메타버스 교육의 특징 16
[그림 II-3] 게더타운 22
[그림 II-4] 제페토 23
[그림 II-5] 제페토의 경쟁력 24
[그림 II-6] 순천항대학교의 메타버스 입학식 26
[그림 II-7] 이프랜드에서 구상 중인 크리에이터 수익모델 27
[그림 II-8] 로블록스 스튜디오(STUDIO) 28
[그림 II-9] 메타버스 개념의 이해 30
[그림 II-10] 실감 교육 강화 사업 32
[그림 III-1] 연구절차 37
[그림 IV-1] 제페토에서의 아바타 학습활동 사례 52
[그림 IV-2] 메타버스 교육 관련 논문 키워드의 시각화 60
[그림 IV-3] 메타버스 교육 관련 논문 플랫폼 검색 결과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