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에서 국내 항공사에서 운영하는 대표적인 항공정비사 양성 전문교육기관의 2014년~2019년 수료자를 대상으로 교육 성취도 분석을 하였다. 우선 수료 연도별로 교육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연도별로 교육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근래에 들어서 많은 변화를 보이는 수료자의 사전경험 중 학력과 전공의 차이에 따라 이론 과목별 및 실기 과목별 교육 성취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수료자의 학력과 전공의 차이에 따라 이론 또는 실기교육 성취도에 어떤 유의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고, 이를 통해 국내 항공정비사 양성 전문교육기관이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한편, 수료자의 입사 면접 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태도 평가 결과에 대해서도 학력과 전공의 차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는 고등학교, 전문대학, 직업전문학교 등에서 운영하는 항공정비사 양성 전문교육기관에서 태도와 인성에 관련된 교육의 반영 여부 등에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수행된 본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료 연도별 이론 교육 성취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정비일반과목에서 평균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후분석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는 수료 연도를 분리할 수 없었다.
둘째, 수료 연도별 실기 교육 성취도의 차이는 분석할 수 없었다.
셋째, 학력 차이에 따른 이론 교육 성취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항공기체 과목에서 평균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후분석결과 고졸기타 학력 수료자의 항공기체 과목 이론 성적이 전문대졸 수료자의 항공기체 과목 이론 성적보다 낮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학력 차이에 따른 실기교육 성취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항공발동기 과목에서 평균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후분석 결과 전문대졸 학력 수료자의 항공발동기 실기 성적이 4년대졸 수료자의 항공발동기 실기 성적보다 낮음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전공 차이에 따른 이론 교육 성취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이론 과목 성적 간 평균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전공 차이에 따른 실기교육 성취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기 과목 성적 간 평균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학력 차이에 따른 태도 평가 결과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력별 평균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후분석 결과 전문대졸 수료자의 태도 평가 결과가 4년대졸 수료자의 태도 평가 결과보다 낮음을 확인하였다.
여덟째, 전공 차이에 따른 태도 평가 결과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전공별 평균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