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1. 학교 조직진단과 학교평가 18
가. 학교 조직진단의 개념과 조직진단 연구 18
나. 학교평가 21
2. 학교 조직진단 도구 27
3. 중학교 조직의 특성 32
가. 중학교 교육과정 32
나. 중학교 교육의 특성 38
4. 학교조직효과성의 개념과 구성 요소 41
가. 학교조직효과성의 개념 41
나. 학교조직효과성의 구성 요소 43
5. 선행연구를 통한 중학교 조직진단 도구의 틀 48
III. 연구방법 52
1. 연구대상 52
가. 전문가 집단 52
나. 예비 조사 대상 53
다. 본조사 대상 54
2. 연구절차 56
3. 분석 방법 57
IV. 연구결과 59
1. 진단 도구의 개발 59
가. 진단도구 내용 체계 및 기초문항 개발 59
나. 일반고등학교 조직진단 도구와 비교 63
다. 예비문항 구안 64
라. 예비조사 결과 67
마. 요인의 재명명 94
2. 진단 도구의 타당화 98
가. 문항 적합도 및 신뢰도 검증 98
나. 타당도 검증 102
3. 진단 도구의 적용 125
가. 학교 조직진단 영역별 분석 결과 125
나. 교육적 성장 영역의 집단 간 차이 126
다. 학교 조직진단 영역에 대한 학교 환경별 차이 128
V. 논의 및 결론 134
1. 요약 134
2. 논의 136
가. 중학교 조직진단 도구로서의 차별성 137
나. 중학교 조직진단 도구의 활용 의의 141
3. 결론 및 제언 146
참고문헌 150
국문초록 161
Abstract 164
부록 168
〈부록 1〉 중학교 조직진단 기초문항 개발 자료 169
〈부록 2〉 예비조사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79
〈부록 3〉 중학교 조직진단 본조사용 설문지 186
〈부록 4〉 중학교 조직진단 도구 문항 확정 내용 195
〈표 II-1〉 2021학년도 시도별 학교평가 주요 내용 비교 22
〈표 II-2〉 주요국의 학교평가 영역 및 지표 비교 26
〈표 II-3〉 학교 조직진단 도구의 영역 및 요소 27
〈표 II-4〉 일반고등학교 조직진단 도구의 영역별 하위 요소 31
〈표 II-5〉 2015개정교육과정 중·고등학교 비교 33
〈표 II-6〉 자유학기의 편성·운영 기준 36
〈표 II-7〉 진로교육 목표 중·고등학교 비교 37
〈표 II-8〉 2021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40
〈표 II-9〉 국내외 학자들의 학교조직효과성 구성요소 45
〈표 III-1〉 전문가 집단 참여자 현황 52
〈표 III-2〉 예비조사 대상의 배경 변인별 분포 현황 53
〈표 III-3〉 본조사 대상의 배경 변인별 분포 현황 54
〈표 III-4〉 연구 절차 및 방법 57
〈표 IV-1〉 주요 학교진단 지표의 영역 선정 현황 60
〈표 IV-2〉 중학교 조직진단 도구 요소별 참조 선행 연구 61
〈표 IV-3〉 중학교 조직진단 도구의 영역별 하위 요소 62
〈표 IV-4〉 전문가 협의를 통한 기초 문항 수정 결과 65
〈표 IV-5〉 교육목표 문항 분석 결과 68
〈표 IV-6〉 교육활동 문항 분석 결과 68
〈표 IV-7〉 학교자원 문항 분석 결과 70
〈표 IV-8〉 학교구조 문항 분석 결과 71
〈표 IV-9〉 학교문화 문항 분석 결과 72
〈표 IV-10〉 학교환경 문항 분석 결과 73
〈표 IV-11〉 교육적 성장 문항 분석 결과 74
〈표 IV-12〉 교육목표 문항 선정 및 수정 내용 76
〈표 IV-13〉 교육활동 문항 선정 및 수정 내용 76
〈표 IV-14〉 학교자원 문항 선정 및 수정 내용 78
〈표 IV-15〉 학교구조 문항 선정 및 수정 내용 80
〈표 IV-16〉 학교문화 문항 선정 및 수정 내용 81
〈표 IV-17〉 학교환경 문항 선정 및 수정 내용 83
〈표 IV-18〉 교육적 성장 문항 선정 및 수정 내용 84
〈표 IV-19〉 교육목표 최종 선정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5
〈표 IV-20〉 교육활동 최종 선정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6
〈표 IV-21〉 학교자원 최종 선정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7
〈표 IV-22〉 학교구조 최종 선정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7
〈표 IV-23〉 학교문화 최종 선정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8
〈표 IV-24〉 학교환경 최종 선정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9
〈표 IV-25〉 교육적 성장 최종 선정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9
〈표 IV-26〉 본조사용 최종 문항 90
〈표 IV-27〉 요인의 재명명 95
〈표 IV-28〉 중학교 조직진단 도구 요소별 개념적 정의 98
〈표 IV-29〉 교육목표 문항 분석 결과 99
〈표 IV-30〉 교육활동 문항 분석 결과 99
〈표 IV-31〉 학교자원 문항 분석 결과 100
〈표 IV-32〉 학교구조 문항 분석 결과 100
〈표 IV-33〉 학교문화 문항 분석 결과 101
〈표 IV-34〉 학교환경 문항 분석 결과 101
〈표 IV-35〉 교육적 성장 문항 분석 결과 102
〈표 IV-36〉 교육목표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102
〈표 IV-37〉 교육활동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103
〈표 IV-38〉 학교자원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104
〈표 IV-39〉 학교구조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105
〈표 IV-40〉 학교구조 수정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105
〈표 IV-41〉 학교문화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106
〈표 IV-42〉 학교환경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107
〈표 IV-43〉 교육적 성장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108
〈표 IV-44〉 교육목표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결과 109
〈표 IV-45〉 교육목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0
〈표 IV-46〉 교육활동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결과 111
〈표 IV-47〉 교육활동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1
〈표 IV-48〉 학교자원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결과 113
〈표 IV-49〉 학교자원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3
〈표 IV-50〉 학교구조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결과 114
〈표 IV-51〉 학교구조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5
〈표 IV-52〉 학교문화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결과 116
〈표 IV-53〉 학교문화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6
〈표 IV-54〉 학교환경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결과 117
〈표 IV-55〉 학교환경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18
〈표 IV-56〉 교육적 성장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결과 120
〈표 IV-57〉 교육적 성장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0
〈표 IV-58〉 최종 선정된 중학교 조직진단도구 내용 및 문항 수 122
〈표 IV-59〉 학교조직효과성 문항 구성 및 신뢰도 123
〈표 IV-60〉 학교조직효과성과 중학교 조직진단 도구와의 상관분석 결과 124
〈표 IV-61〉 본조사 영역별 문항 기술통계 결과 125
〈표 IV-62〉 교육적 성장 평균 집단의 비교 분석 결과 126
〈표 IV-63〉 학교 조직진단 영역에 대한 집단 간 차이 127
〈표 IV-64〉 중학교 조직진단과 교육적 성장 다중회귀분석 결과 127
〈표 IV-65〉 본조사 학교 설립 유형별 분석 결과 128
〈표 IV-66〉 본조사 학교 남녀 공학별 분석 결과 129
〈표 IV-67〉 본조사 학교소재지별 분석 결과 130
〈표 IV-68〉 본조사 학교 규모별 분석 결과 132
〈표 V-1〉 일반고등학교와 중학교 조직진단 도구 비교표 139
〈표 V-2〉 진단 영역별 점수 144
〈표 V-3〉 학교별 진단 결과 비교 145
[그림 II-1] 중학교 조직진단 도구 모형 50
[그림 IV-1] 교육목표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좌) 및 수정모형(우) 110
[그림 IV-2] 교육활동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12
[그림 IV-3] 학교자원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좌) 및 수정모형(우) 114
[그림 IV-4] 학교구조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15
[그림 IV-5] 학교문화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17
[그림 IV-6] 학교환경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19
[그림 IV-7] 교육적 성장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좌) 및 수정모형(우) 121
[그림 V-1] 학교 조직진단 도구 활용 흐름도 144
[그림 V-2] 진단영역별 결과 144
[그림 V-3] 학교별 진단 결과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