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2.1. 연구의 방법 17
2.2. 연구의 범위 20
제3절 선행 연구 22
3.1. 다양한 배우 연기훈련에 관한 논의 23
3.2. 중국의 배우창작 향상을 위한 교재 29
제2장 중국 연극의 특징과 캐릭터 창조 기법 32
제1절 중국 연극의 특징 32
1.1. 창작 과정의 특징 32
1.2. 공연 과정의 특징 34
1.3. 미학적 특징 36
제2절 캐릭터 창조의 기법 39
2.1. 캐릭터의 내부 창조 40
2.2. 캐릭터의 외부 창조 42
제3장 중국 연극의 스타일과 캐릭터의 형성 44
제1절 연극 스타일 44
1.1. 연극 스타일의 다양성 46
1.2. 연극 스타일의 포용성 48
1.3. 배우 훈련 체계 구축 51
제2절 캐릭터 창조의 가치와 조건 53
2.1. 캐릭터 창조의 가치 53
2.2. 캐릭터 창조의 조건 56
제3절 캐릭터 창조의 상황 규정과 공간 제약 58
3.1. 캐릭터 창조의 상황 규정 58
3.2. 공간 제약 60
제4장 배우의 캐릭터창조 및 훈련방법 62
제1절 배우의 캐릭터 창조 62
1.1. 배우의 창작적 소양 62
1.2. 배우의 창작 능력 63
1.3. 배우의 감각 69
제2절 중국 배우의 창조 훈련방법 71
2.1. 배우의 가창 훈련 71
2.2. 배우의 화술 훈련 73
2.3. 배우의 신체 훈련 74
2.4. 배우의 연기 훈련 76
제5장 연극 〈청사〉의 캐릭터 창조 78
제1절 인물의 배경 83
1.1. 시대적 배경 83
1.2. 환경적 배경 85
제2절 배우와 인물의 관계 90
2.1. 배우와 인물의 갈등 90
2.2. 배우와 인물의 통일성 92
제3절 배우의 캐릭터 창조 94
3.1. 전형적 캐릭터와 기능성 캐릭터 94
3.2. 인물의 내부사상과 외부표현 98
3.3. 인물의 임무와 행동선 101
3.4. 인물의 감정 105
3.5. 인물의 갈등 만들기 108
3.6. 인물의 상호관계 110
제6장 톈친신의 〈청사〉의 캐릭터 창조의 양식적 특징과 연극사적의의 113
6.1. 텍스트의 재구성 114
6.2. 사실주의와 상징주의의 융합 공간 116
6.3. 엄숙함과 유머의 공존 117
6.4. 캐릭터의 연기 표현 120
6.5. 중국에서의 연극사적의 의의 123
제7장 결론 126
참고문헌 132
ABSTRACT 140
〈표 1〉 배우의 창작과정 33
〈표 2〉 연극의 창작과정 34
〈표 3〉 노래 가창훈련 72
〈표 4〉 배우의 신체훈련 내용과 방법 75
〈표 5〉 톈친신의 주요 예술작품 소개 80
〈표 6〉 배우의 캐릭터 창조 디자인 100
〈표 7〉 대사 속의 인물 사상 103
〈표 8〉 캐릭터의 대화 속 인물의 행동선 104
〈표 9〉 인물 내면의 감정 표현 106
〈표 10〉 캐릭터의 시화된 대사 처리 114
〈그림 1〉 배우의 창작 소질의 내용 21
〈그림 2〉 연극 〈청사〉의 주연 사진 좌위, 웬촨(袁泉),우위,진해루(秦海璐). 좌래,신백청(辛柏青), 우래,위사오췬(余少群) 79
〈그림 3〉 중국 국가연극원 원장 톈친신 82
〈그림 4〉 1992년 드라마판 법해 이미지 83
〈그림 5〉 광화사에서 배우의 생활 체험 85
〈그림 6〉 연극 〈청사〉 중의 화면 87
〈그림 7〉 연극 청사 중 승님들 장면 95
〈그림 8〉 연극 〈청사〉의 한 장면 96
〈그림 9〉 배우의 얼굴 표정과 몸짓 구현 107
〈그림 10〉 〈청사〉의 무대 위치를 통한 인물의 갈등 109
〈그림 11〉 배우의 무대 위치와 동작을 통한 대립적 인물 111
〈그림 12〉 연극 〈생사장〉중 배우의 몸짓 표현 118
〈그림 13〉 연극〈청사〉중의 화면 119
〈그림 14〉 연극 〈청사〉중 캐릭터 전환 화면 120
〈그림 15〉 배우의 공연전 캐릭터 창조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