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서비스는 4차 산업 혁명을 대표하는 기술로 다른 서비스와 함께 많은 발전과 관심을 끌고 있는 서비스이다. 또한, 증강현실 서비스는 전용 디바이스가 필요 없이 스마트폰 기기를 이용하여 많은 산업들과의 연계를 통해 빠르게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뷰티산업에서도 이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의 사용실태와 뷰티필터의 서비스 기능에 따른 사용자의 태도를 조사함으로써 뷰티필터가 실제 사용하는 사용자태도의 차이가 어떠한지 규명하고 앞으로의 뷰티필터의 기능의 다양화와 세분화에 기여하여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한 실증연구로 구성되어있으며 문헌연구를 통해 증강현실의 개념 및 증강현실의 특징,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애플리케이션, 뷰티필터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 기능에 대해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를 사용해 본 적이 있는 1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2022년도 1월 10일부터 1월 20일까지 411개 배부, 411개를 수거하여 미흡한 답안을 제외한 409개의 설문지를 온라인, 모바일 폼을 통해 수집되었으며 수집된 응답들은 SPSS 21.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뷰티필터 서비스기능 사용실태를 확인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사용자태도 척도의 신뢰성을 확인하고 이후의 분석에서 측정변수들의 평균값을 사용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Cronbach's Alpha)을, 뷰티필터 서비스기능에 따른 사용자 태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하였다. 증강 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특성과 사용자 태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사용실태(사용기간, 사용횟수, 이용시간, 고려사항, 정보습득방법, 보완점)에 따른 사용자태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분산분석의 사후검정으로 던컨테스트(Duncan-test)를 적용하였으며, 이원분산분석에서 독립변수들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날 경우 일원분산분석을 진행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20대, 직장인이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고, 증강현실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 사용실태를 알아본 결과 사용기간은 5년 이상, 일주일 평균 사용횟수는 주 6-7회, 1회 이용시간은 10분 이상~ 30분미만, 주사용 뷰티필터 서비스 기능으로는 전체형태변형, 주로 사용하는 뷰티필터 서비스 기능의 이유는 주위사람들이 다 쓰고 있어서, 사용 시 고려사항은 나와의 어울림, 정보습득방법으로는 주위사람들의 사용, 보완점이라고 생각되는 점은 과한 필터효과, 향후에 사용하고 싶은 뷰티필터 서비스 기능으로는 퍼스널컬러 진단 후 추천필터, 뷰티필터 서비스를 사용할 때 주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전체는 인스타그램이 가장 높았으나 10대는 스노우가 가장 많이 응답되었고, 20-30대는 인스타그램이 높았다.
둘째,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에 따른 사용자태도의 차이로는 몰입감의 경우에는 부분형태변형과 퍼스널컬러 진단 후 추천필터 기능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만족감의 경우에는 퍼스널컬러 진단 후 추천필터 기능이, 지속사용의도의 경우에서도 마찬가지로 부분형태변형과 퍼스널컬러 진단 후 추천필터 기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조사대상의 연령대에 따른 사용자태도의 차이, 조사대상의 직업에 따른 사용자태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연령대와 직업의 인구통계학적특성과 서비스기능과의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본 결과 연령대에서는 몰입감과 지속사용의도의 기능과는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고, 사용자의 연령에 따라 만족감의 수준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직업에서는 몰입감, 만족감, 지속사용의도 모두에서 두변수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 기능과 사용실태에 따른 사용자의 태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일단 서비스 기능과 사용실태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사용실태의 사용기간, 사용횟수, 이용시간, 고려사항, 정보습득방법의 다섯 가지 사용실태와 서비스 기능과의 상호작용 효과에 따라 수준이 달라져 몰입감, 만족감 지속사용의도 모두에서 두변수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뷰티필터 서비스 기능을 사용해본 사용자들의 사용도가 높아질수록 그렇지 않은 사용자들보다 사용자태도가 서비스기능별로 점차 뚜렷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퍼스널컬러 진단후 추천필터와, 부분형태변형, 전체형태변형, 색상/조명에서 사용자태도 수준이 증가하였고, 스티커, 캐릭터로의 변형, 포즈추천에서 사용자태도 수준이 감소하였다. 증가한 뷰티필터 서비스기능인 퍼스널컬러 진단후 추천필터와, 부분형태변형, 전체형태변형, 색상/조명은 자신의 매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써 현재 사용자들은 자신을 좀 더 아름답게 보이기 위해 뷰티필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맥락으로 뷰티 서비스의 기능을 사용자들이 원하는 바를 파악하여 발전된다면 뷰티필터 서비스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사용자태도 수준이 증가 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는 아직까지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지 않은 뷰티필터 서비스 기능과 사용실태에 따른 사용자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러나 조사대상자를 여성으로 한정을 지어 진행하여 남녀 성별에 있어 제한점이 있을 것이며, 나이와 직업의 분포도가 고르지 못해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성별의 한계점과 고른 분포도의 샘플링을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인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다양성은 해결했으나, 디바이스의 다양성에서는 한정적으로 진행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향후 다양한 디바이스의 뷰티필터 서비스 기능의 연구가 진행된다면 뷰티 업계와 협업할 수 있는 뷰티필터 서비스의 개발과 활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