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과학적 추론 16
1) 논리적(귀납적·연역적) 사고력 18
2) 비판적 사고력 19
3) 창의적 사고력 19
2. 과학적 추론 교육 19
1) 논리적(귀납적·연역적)사고력을 요구하는 과학 글쓰기 유형 21
2) 비판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과학 글쓰기 유형 21
3) 창의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과학 글쓰기 유형 21
3. 과학적 추론 검사 22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 절차 25
2. 연구 방법 26
2.1. 연구 참여자 26
2.2. 자료수집 27
2.3. 검사도구 29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1
1. 과학적 추론의 이해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31
1) 수업 모델의 범주 설정 33
2) 잠정적 과학적 추론의 이해 교육 프로그램 고안 34
3) 최종 과학적 추론의 이해 교육 프로그램 개발 37
2. 프로그램 적용 사전과 사후 학생들의 FORT 점수 비교 40
3.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및 인식 조사 76
1) 과학적 추론의 개념 이해에 대한 인식 76
2) 과학적 추론 능력 향상에 대한 인식 77
3) 과학적 추론 능력에 대한 확신 78
4) 수업 및 학생활동에서의 학습 참여도 79
5) 수업(학습 개념 및 교사의 설명) 난이도의 적절성 80
6) 과학 글쓰기 및 과학 논술 활동에 대한 인식 81
7) 학생 활동 난이도의 적절성 82
8) 수업 차시에 대한 인식 83
9) 수업에서 가장 좋았거나 흥미로웠던 점 84
10) 수업에서 가장 어려웠거나 아쉬웠던 점 85
V. 결론 및 제언 89
1. 결론 89
2. 제언 91
참고문헌 92
Abstract 95
부록 98
부록 1. FORT 검사지 98
부록 2. '과학적 추론의 이해' 교육 프로그램 104
부록 3. 교육 프로그램 관련 학생 설문지 141
〈표 1〉 연구 대상 27
〈표 2〉 과학적 추론의 5가지 세부 영역별 FORT 문항의 구성 30
〈표 3〉 과학 글쓰기 유형 36
〈표 4〉 차시별 수업 안내 38
〈표 5〉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FORT 점수 차이 40
〈표 6〉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FORT 문항 이해도 차이 41
〈표 7〉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FORT 답안 확신 차이 42
〈표 8〉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과학적 추론(변인통제) 점수 차이 43
〈표 9〉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과학적 추론(변인통제) 문항 이해도 차이 43
〈표 10〉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과학적 추론(변인통제) 답안 확신차이 44
〈표 11〉 1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45
〈표 12〉 7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46
〈표 13〉 16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47
〈표 14〉 20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48
〈표 15〉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과학적 추론(가설검정) 점수 차이 49
〈표 16〉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과학적 추론(가설검정) 문항 이해도 차이 49
〈표 17〉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과학적 추론(가설검정) 답안 확신 차이 50
〈표 18〉 2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52
〈표 19〉 5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53
〈표 20〉 9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54
〈표 21〉 12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55
〈표 22〉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과학적 추론(상관관계의 식별) 점수 차이 57
〈표 23〉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과학적 추론(상관관계의 식별) 문항 이해도 차이 57
〈표 24〉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과학적 추론(상관관계의 식별) 답안 확신 차이 58
〈표 25〉 4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59
〈표 26〉 10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60
〈표 27〉 13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61
〈표 28〉 18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62
〈표 29〉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과학적 추론(비례 추론) 점수 차이 63
〈표 30〉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과학적 추론(비례 추론) 문항 이해도 차이 63
〈표 31〉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과학적 추론(비례 추론) 답안 확신 차이 64
〈표 32〉 6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65
〈표 33〉 11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66
〈표 34〉 15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67
〈표 35〉 17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68
〈표 36〉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과학적 추론(확률 추론) 점수 차이 69
〈표 37〉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과학적 추론(확률 추론) 문항 이해도 차이 69
〈표 38〉 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전·사후 과학적 추론(확률 추론) 답안 확신 차이 70
〈표 39〉 3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72
〈표 40〉 8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73
〈표 41〉 14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74
〈표 42〉 19번 문항의 사전과 사후의 응답변화 75
〈그림 1〉 과학적 추론 모형 17
〈그림 2〉 연구 절차 25
〈그림 3〉 수업 모델 개발 절차 32
〈그림 4〉 1번 문항 45
〈그림 5〉 7번 문항 46
〈그림 6〉 16번 문항 47
〈그림 7〉 20번 문항 48
〈그림 8〉 2번 문항 52
〈그림 9〉 5번 문항 53
〈그림 10〉 9번 문항 54
〈그림 11〉 12번 문항 55
〈그림 12〉 4번 문항 59
〈그림 13〉 10번 문항 60
〈그림 14〉 13번 문항 61
〈그림 15〉 18번 문항 62
〈그림 16〉 6번 문항 65
〈그림 17〉 11번 문항 66
〈그림 18〉 15번 문항 67
〈그림 19〉 17번 문항 68
〈그림 20〉 3번 문항 72
〈그림 21〉 8번 문항 73
〈그림 22〉 14번 문항 74
〈그림 23〉 19번 문항 75
〈그림 24〉 과학적 추론의 개념 이해에 대한 인식 76
〈그림 25〉 과학적 추론 능력의 향상에 대한 인식 77
〈그림 26〉 과학적 추론 능력에 대한 확신 78
〈그림 27〉 수업 및 학생활동에서의 학습 참여도 79
〈그림 28〉 수업(학습 개념 및 교사의 설명) 난이도의 적절성 80
〈그림 29〉 과학 글쓰기 및 과학 논술 활동에 대한 인식 81
〈그림 30〉 학생 활동 난이도의 적절성 82
〈그림 31〉 수업 차시에 대한 인식 83
〈그림 32〉 수업에서 가장 좋았거나 흥미로웠던 점에 대한 응답 유형 84
〈그림 33〉 수업에서 가장 어려웠거나 아쉬웠던 점에 대한 응답 유형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