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주제 12
II. 이론적 배경 14
1. 비대면 수업의 정의 및 진행 방식 14
2. 실시간 비대면 수업의 문제점 15
3. 실시간 비대면 수업에서 집중하기 위한 노력 17
III. 연구 방법 21
1. 연구 디자인 21
2. 사전 연구 22
1) 연구 대상 22
2) 수업 환경 22
3) 카메라 사용 23
4) 수업 진행 24
5) 수업 활동 25
6) 수업 시간 26
7) 수업 평가 27
8) 수업 자료 27
3. 본 연구 28
1) 연구 대상 28
2) 설문지 설계 29
4. 분석 방법 31
IV. 연구 결과 33
1. 연구 결과의 기술통계 33
2. 수업 집중과 성적 간의 상관 관계 35
3. 주요 요인이 수업 집중에 미치는 영향 35
1) 주요 요인 간의 다중공선성 분석 35
2) 주요 요인들이 수업 집중 여부에 미치는 영향 37
3) 주요 요인들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 39
4. 성별, 학년, 전공 계열이 수업 집중에 미치는 영향 41
1) 성별 41
2) 현재 학년 43
3) 전공 계열 46
5. 성별, 학년, 전공 계열과 수업 환경에 따른 응답의 차이 47
1) 집중이 잘 된 수업의 경우 47
2) 집중이 안 된 수업의 경우 53
V. 논의 59
1. 결과 요약 59
1) 수업 중 질의응답 시간의 여부가 실시간 비대면 수업집중력에 차이를 줬다. 59
2) 수업 중 퀴즈의 사용 여부가 실시간 비대면 수업집중력 향상에 차이를 줬다. 59
3) 교수자의 얼굴 노출이 실시간 비대면 수업집중력에 차이를 줬다. 60
4) 실습 활동이 실시간 비대면 수업집중력에 차이를 주지 못했다. 61
5) 학생의 카메라 사용이 실시간 비대면 수업집중력에 차이를 주지 못했다. 61
2. 논의 62
1) 채팅 또는 손들기 시스템을 이용한 질의응답 유도 62
2) 퀴즈 풀이 앱을 활용한 실시간 경쟁 진행 63
3) 카메라를 계속 켜면서 수업을 진행하기 63
VI.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6
참고문헌 68
부록 72
Abstract 90
〈표 1〉 비대면 수업 설계에 대한 선행 연구 19
〈표 2〉 비대면 수업 집중에 대한 선행 연구 20
〈표 3〉 연구 참가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9
〈표 4〉 모든 요인에 대한 기술통계 33
〈표 5〉 수업 집중 여부와 성적 간의 상관관계 (N=184) 35
〈표 6-1〉 다중공선성 모델 요약 (N=184) 36
〈표 6-2〉 독립변수 간의 공선성 통계량 (N=184) 36
〈표 7-1〉 주요 요인들이 수업 집중에 미치는 영향 (N=184) 37
〈표 7-2〉 자유로운 질의응답 분위기가 수업 집중 여부에 미치는 영향 (N=134) 39
〈표 7-3〉 퀴즈 횟수가 수업 집중에 미치는 영향 (N=33) 39
〈표 8-1〉 주요 요인들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 (N=184) 40
〈표 8-2〉 교수자의 카메라 사용과 관련된 요소들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 (N=168) 41
〈표 9〉 남성의 경우 주요 요인들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 (N=46) 42
〈표 10-1〉 여성의 경우 주요 요인들이 수업 집중에 미치는 영향 (N=138) 42
〈표 10-2〉 여성의 경우 자유로운 질의응답 분위기가 수업에 미치는 영향 (N=100) 42
〈표 10-3〉 여성의 경우 주요 요인들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 (N=138) 43
〈표 11-1〉 2학년의 경우 주요 요인들이 수업 집중에 미치는 영향 (N=68) 43
〈표 11-2〉 2학년의 경우 주요 요인들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 (N=68) 44
〈표 12-1〉 3학년의 경우 주요 요인들이 수업 집중에 미치는 영향 (N=58) 44
〈표 12-2〉 3학년의 경우 주요 요인들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 (N=58) 44
〈표 13-1〉 4학년 이상인 경우 주요 요인들이 수업 성적에 미치는 영향 (N=58) 45
〈표 13-2〉 4학년 이상인 경우 조별 활동/토론 관련 요소가 성적에 미치는 영향 (N=13) 45
〈표 14-1〉 인문 사회 계열의 경우 주요 요인들이 수업 집중에 미치는 영향 (N=72) 46
〈표 15-1〉 자연 공학 계열의 경우 주요 요인들이 수업 집중에 미치는 영향 (N=58) 47
〈표 15-2〉 자연 공학 계열의 경우 주요 요인들이 수업 성적에 미치는 영향 (N=58) 47
〈표 16〉 집중이 잘 된 수업에서 성별에 따른 응답의 차이 48
〈표 17〉 집중이 잘 된 수업에서 현재 학년에 따른 응답의 차이 49
〈표 18〉 집중이 잘 된 수업에서 전공 계열에 따른 응답의 차이 50
〈표 19〉 집중이 잘 된 수업에서 수강 시기에 따른 응답의 차이 51
〈표 20〉 집중이 잘 된 수업에서 수강 학년에 따른 응답의 차이 52
〈표 21-1〉 집중이 잘 된 수업에서 전공 여부에 따른 응답의 차이 53
〈표 21-2〉 집중이 잘 된 수업에서 전공 여부에 따른 수업 시간의 차이 53
〈표 22〉 집중이 안 된 수업에서 성별에 따른 응답의 차이 54
〈표 23〉 집중이 안 된 수업에서 현재 학년에 따른 응답의 차이 54
〈표 24〉 집중이 안 된 수업에서 전공 계열에 따른 응답의 차이 55
〈표 25〉 집중이 안 된 수업에서 수강 시기에 따른 응답의 차이 56
〈표 26〉 집중이 안 된 수업에서 수강 학년에 따른 응답의 차이 57
〈표 27〉 집중이 안 된 수업에서 전공 여부에 따른 응답의 차이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