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문제 20
3. 조작적 정의 21
가. 노인 21
나. 노인평생교육 21
다. 학습 참여 동기 22
라. 만족도 22
마. 성공적 노화 22
II. 이론적 배경 24
1. 노인의 정의와 현황 24
가. 노인의 정의 24
나. 노인 현황 27
다. 노인의 특성 29
2. 노인평생교육 33
가. 노인평생교육의 개념 33
나. 노인평생교육의 필요성 36
3. 성공적 노화 44
가. 성공적 노화의 개념 44
나. 성공적 노화의 구성요소 48
4. 학습 참여 동기 및 만족도 53
가. 학습 참여 동기의 개념과 구성 53
나. 만족도의 개념과 구성 54
5. 선행연구 고찰 57
가. 노인평생교육 연구 고찰 57
나. 노인평생교육 참여 동기 및 만족도 59
다. 성공적 노화 60
III. 연구방법 63
1. 연구모형 및 절차 63
가. 연구모형 63
나. 연구 절차 65
2. 연구 가설 66
3.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67
가. 정량적 연구대상 67
나. 정성적 연구대상 70
4. 연구 도구 74
가. 정량적 도구 74
나. 정성적 도구 77
5. 자료 분석방법 85
가. 정량적 분석방법 85
나. 정성적 분석방법 85
6. 연구 윤리 89
IV. 연구결과1: 정량적 연구 90
1. 기술통계 분석 90
2. 타당도 평가 92
가. 평생교육 참여 동기 연구 도구 타당도 분석 92
나. 만족도 측정도구 타당도 분석 94
다. 성공적 노화 측정도구 타당도 분석 96
3.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 98
4. 평생교육 참여가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 101
가. 노인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가 노화에 미치는 영향 101
나. 평생교육 참여 노인의 평생교육 만족도가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영향 103
다. 가설검증 105
V. 연구결과2: 정성적 연구 106
1. 노인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 109
가. 교육 참여 동기와 지속의지 109
나. 교육 만족과 성공적 노화 115
VI. 결론 120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20
가. 요약 1: 정량적 연구 120
나. 요약 2: 정성적 연구 121
다. 논의 123
2. 연구 함의 127
가. 이론적 함의 127
나. 정책 및 실천적 함의 128
3. 연구 결론 및 제언 130
가. 연구 결론 131
나.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4
참고문헌 135
Abstract 155
부록 158
연구 참여 동의서 158
설문지 159
〈표 II-1〉 노인 인구 비율 28
〈표 II-2〉 노인 가구 추이 29
〈표 II-3〉 연도별 남·여 기대수명 29
〈표 II-4〉 노년부양비 및 노령화 지수 40
〈표 II-5〉 성공적 노화의 개념과 정의 47
〈표 II-6〉 주요 변인에 대한 선행연구 주제 동향 62
〈표 III-1〉 연구 절차 65
〈표 III-2〉 정량적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표 III-3〉 연구참여자의 개인적 특성 71
〈표 III-4〉 학습 참여 동기 척도의 하위요인 문항 74
〈표 III-5〉 만족도 척도의 하위요인 문항 75
〈표 III-6〉 성공적 노화 척도의 하위요인 문항 76
〈표 IV-1〉 주요 연구변인의 기술통계 및 왜도, 첨도 91
〈표 IV-2〉 학습참여동기 탐색적 요인분석 93
〈표 IV-3〉 만족도 탐색적 요인분석 95
〈표 IV-4〉 성공적 노화 탐색적 요인분석 97
〈표 IV-5〉 주요 연구변수들의 상관관계 분석 100
〈표 IV-6〉 평생교육 참여 동기가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 101
〈표 IV-7〉 평생교육 참여 동기의 하위요인이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 102
〈표 IV-8〉 평생교육 만족도가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 103
〈표 IV-9〉 평생교육 만족도의 하위요인이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 104
〈표 IV-10〉 가설검증 결과 105
〈표 V-1〉 면담을 위한 반구조적 질문과 범주 108
[그림 III-1] 연구 절차 64
[그림 III-2] 정량적 연구 모형 64
[그림 III-3] 정성적 연구 모형 65
[그림 III-4] 노인 평생교육 사진 83
[그림 III-5] 자료 분석 절차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