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주의집중력과 정서 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3.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유아의 주의집중력, 유아의 정서 능력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G도 G시에 소재한 V 어린이집의 만 5세 반 유아 50명(실험집단 25명, 통제집단 25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대상 중 실험집단은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였고, 통제집단은 누리과정에 따른 일상적인 활동을 실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실험은 2022년 4월 11일부터 2022년 11월 18일까지 월 2∼3회 각 50분씩 8개월 동안 총 20회에 걸쳐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에 예비연구와 교사교육을 실행하였고 연구대상 만 5세 유아를 사전검사 하여 다음으로 연구대상을 실험연구 하고 사후검사 단계로 진행하였다.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행동과 주의집중력, 정서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집단(실험, 통제)과 측정 시기(사전, 사후)에 대하여 이원 반복측정 분산분석(two-way repeated measures ANOVA)을 실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일상적인 누리과정의 활동을 한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친사회적행동, 주의집중력, 정서능력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유아 교육현장에서 지속적인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자연에서 즐겁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아 교육현장에서의 운영자 의지와 교사의 전문적인 소양과 노력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 기관에서 자연친화적 교육의 중요함을 시사하고 이에 대한 가치와 의미를 증명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