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가. 자연친화적 교육 18
나. 유아미술교육 18
다. 친사회적행동 19
라. 주의집중력 19
마. 정서 능력 20
II. 이론적 배경 21
1. 유아미술교육 21
가. 유아미술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1
나.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24
다. 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31
라. 유아미술교육에서의 교사역할 35
2. 자연친화적 예술 경험 39
가. 자연친화적 경험의 개념 및 필요성 39
나. 자연친화적 예술 경험의 내용 43
다. 자연친화적 유아미술교육의 가치 44
III.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구성 48
1. 프로그램 적용절차 48
가. 자연친화적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문헌연구 50
나. 자연친화적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교사교육 51
다. 자연친화적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예비연구 52
라. 자연친화적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최종안 53
2. 프로그램 구성 55
가. 교육목적 및 목표 57
나. 교육내용 59
다. 교수-학습방법 61
라. 평가 62
IV.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65
1. 연구방법 65
가. 연구대상 65
나. 연구도구 66
다. 연구절차 70
라. 자료 분석 71
V. 연구결과 72
1.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72
2.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74
3.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80
4.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능력에 미치는 효과 87
VI. 논의 및 결론 96
1. 논의 96
가.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96
나.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98
다.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정서 능력에 미치는 효과 100
2. 결론 101
3. 제언 102
참고문헌 103
1. 국내 문헌 103
2. 국외 문헌 120
ABSTRACT 133
부록 136
[부록 1] 우리 아이 성장 이야기(자세하게 기록하여 주세요) 136
[부록 2] 유아의 친 사회적 행동 검사 도구 137
[부록 3] 유아의 주의집중력 검사 도구 - 교사용 138
[부록 4] 정서 능력 검사 도구 139
〈표 II-1〉 미술을 통한 유아발달 26
〈표 II-2〉 2019 개정 누리과정 교육과정의 표현 생활 27
〈표 II-3〉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 활동의 내용 요소 41
〈표 III-1〉 실험연구 절차 49
〈표 III-2〉 미술프로그램 관련 문헌 선행연구 50
〈표 III-3〉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선행연구 52
〈표 III-4〉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적용 최종안 54
〈표 III-5〉 누리과정에 제시된 미술 활동 57
〈표 III-6〉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58
〈표 III-7〉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59
〈표 III-8〉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59
〈표 III-9〉 유아 교수-학습방법 61
〈표 III-10〉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의 문제점 수정 및 보완 과정 62
〈표 III-11〉 교사면담 질문지를 통한 타당도 평가 63
〈표 III-12〉 최종안 교육목적,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 64
〈표 IV-1〉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과 나이 65
〈표 IV-2〉 친사회적행동 검사 도구의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67
〈표 IV-3〉 주의집중력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68
〈표 IV-4〉 정서 능력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69
〈표 V-1〉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72
〈표 V-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친사회적행동 변화 74
〈표 V-3〉 유아의 친사회적행동에 대한 이원 반복측정 분산분석 74
〈표 V-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친사회적행동 하위 요인변화 76
〈표 V-5〉 유아의 친사회적행동 하위 요인에 대한 이원 반복측정 분산분석 77
〈표 V-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주의집중력 변화 80
〈표 V-7〉 유아의 주의집중력에 대한 이원 반복측정 분산분석 81
〈표 V-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주의집중력 하위 요인변화 82
〈표 V-9〉 유아의 주의집중력 하위 요인에 대한 이원 반복측정 분산분석 84
〈표 V-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정서 능력 변화 87
〈표 V-11〉 유아의 정서 능력에 대한 이원 반복측정 분산분석 87
〈표 V-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정서 능력 하위 요인변화 89
〈표 V-13〉 유아의 정서 능력 하위 요인에 대한 이원 반복측정 분산분석 94
[그림 III-1]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적용절차 모형 49
[그림 IV-1] 자연친화적 경험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절차 모형 70
[그림 V-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친사회적행동 변화 비교 75
[그림 V-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친사회적행동 하위 요인변화 비교 (나누기, 도움주기) 78
[그림 V-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친사회적행동 하위 요인변화 비교 (감정이입과 조절하기, 지도성) 79
[그림 V-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주의집중력 변화 비교 82
[그림 V-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주의집중력 하위 요인변화 비교 86
[그림 V-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정서 능력 변화 비교 88
[그림 V-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정서 능력(우울, 분리불안) 하위 요인변화 비교 91
[그림 V-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정서 능력(과잉불안, 반항 및 저항) 하위 요인변화 비교 92
[그림 V-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정서 능력(적대감, 품행 문제) 하위 요인변화 비교 93
[그림 V-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정서 능력(또래 수용 및 거절, 따돌림) 하위 요인변화 비교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