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7
3. 용어 정의 18
1) 애착 18
2) 부모참여 18
3) 예술놀이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애착의 개념 19
2. 애착의 유형 24
3. 애착의 중요성 27
4. 애착 증진을 위한 예술놀이 프로그램 30
1) 예술놀이 개념 30
2) 예술놀이 중요성 33
5. 부모-자녀 애착과 놀이의 관계 36
1) 애착증진을 위한 상호작용 36
6. 선행연구 37
1) 선행연구 고찰 37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2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1) 연구대상 44
2. 연구 도구 46
1) 부모-자녀 애착 척도 46
2) 부모-자녀 상호작용 47
3. 연구절차 48
1) 프로그램 시안 전문가 협의 48
(1) 연구절차 49
4. 자료 분석 53
5. 예술놀이 프로그램적용 56
1) 예술놀이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교육 실시 56
2) 예술놀이 프로그램 시행 57
IV. 연구결과 84
1. 부모-자녀 간 애착 증진을 위한 예술놀이프로그램의 효과 84
1) 부모-자녀 간 애착에 미치는 효과 84
2)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89
V. 논의 및 결론 94
1. 논의 94
1) 부모-자녀 간 애착에 미치는 효과 94
2)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96
2. 제언 98
참고문헌 99
Abstract 108
부록 111
〈표 II-1〉 Bowlby의 애착 4단계 22
〈표 II-2〉 Ainsworth의 애착유형 25
〈표 II-3〉 애착 선행연구 40
〈표 III-4〉 자녀와 부모의 일반적 특성 45
〈표 III-5〉 부모-자녀 간 애착 척도의 하위요인 구성과 신뢰도 47
〈표 III-6〉 부모-자녀 상호작용 척도의 하위요인 구성과 신뢰도 48
〈표 III-7〉 연구절차도 50
〈표 III-8〉 선행논문 52
〈표 III-9〉 예술놀이 내용 55
〈표 III-10〉 실험집단 부모교육 내용 57
〈표 III-11〉 휴즈 (Hughes, 2012)의 연령에 따른 아동 놀이와 특성 58
〈표 III-12〉 부모-자녀 간 애착 증진을 위한 부모참여 예술놀이프로그램 구성안 59
〈표 III-13〉 부모-자녀 간 애착 증진을 위한 예술놀이 프로그램 구성안 61
〈표 III-14〉 부모-자녀 간 애착 증진을 위한 예술놀이 프로그램 구성안 64
〈표 III-15〉 부모-영아 간 애착 증진을 위한 부모참여 예술놀이 프로그램 구성안 67
〈표 III-16〉 부모-영아 간 애착 증진을 위한 부모참여 예술놀이 프로그램 69
〈표 III-17〉 부모-영아 간 애착 증진을 위한 부모참여 예술놀이 프로그램 구성안 72
〈표 III-18〉 부모-영아 간 애착 증진을 위한 부모참여 예술놀이 프로그램 구성안 74
〈표 III-19〉 부모-자녀 간 애착 증진을 위한 예술놀이 프로그램 구성안 76
〈표 III-20〉 부모-자녀 간 애착 증진을 위한 예술놀이 프로그램 구성안 79
〈표 III-21〉 부모-영아 간 애착 증진을 위한 부모참여 예술놀이 프로그램 구성안 81
〈표 IV-22〉 부모-자녀 간 애착 증진 사전-사후 변화 84
〈표 IV-23〉 부모-자녀 애착 하위요인의 사전-사후 변화 86
〈표 IV-24〉 부모-자녀 간 애착 증진을 위한 상호작용 사전-사후 변화 89
〈표 IV-25〉 부모-자녀 간 애착 증진을 위한 상호작용 하위요인의 사전-사후 변화 91
[그림 IV-1] 부모-자녀 간 애착 증진 사전-사후 변화 비교 85
[그림 IV-2] 영아의 문제행동 하위요인의 사전-사후 변화 비교 88
[그림 IV-3] 부모-자녀의 상호작용 사전-사후 변화 90
[그림 IV-4] 부모-자녀 간 애착 증진을 위한 상호작용 사전-사후 변화 비교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