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유아의 창의성과 인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이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바람직한 인성 형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문헌 연구를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창의·인성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여, 전문가 협의와 예비 연구를 통해 최종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이에 개발된 본 연구,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의 일상생활 속 문제해결 과정에서 유아의 창의적 소양과 바른 인성적 태도를 기르고 실천한다. 이에 따른 교육목표는 '일상생활 속에서 창의적·인성적 문제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문제해결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 과정을 기르고 활용한다.',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바른 인성을 기르고 실천한다.' '타인의 생각을 수용하고 협동과 협력을 바탕으로 함께하는 공동체 의식을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로 설정하였다.
둘째, 본 프로그램 창의 교육내용은 창의 사고유형의 인지적 요인으로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이며 정의적 요인의 호기심, 복잡성, 위험감수, 상상력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유아 인성 교육내용은 존중, 배려, 질서, 협력, 나눔, 효로 구성하였다.
셋째, 본 프로그램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단계는 1차시는 그림책 읽어주기, 이야기 나누기, 토의하기, 평가하기이며, 2차시는 그림책의 글과 그림을 반복해서 읽어주기, 통합 영역으로 활동하기로 구성하였다. 교수-학습 전략 단계는 도입단계로 관심 가지고 문제 발견하기, 전개 단계로 아이디어 생성하고 표현하기, 적용하기이며 마무리 단계는 공유하고 평가하기로 구성하였다.
넷째, 프로그램 평가 단계는 유아 평가, 교사 평가, 프로그램 평가로 이루어졌다.
연구 대상은 김포시에 거주하고 있는 두 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6명(실험집단 13명, 비교집단 13명)을 대상으로 2022년 6월 28일부터 9월 15일까지 12주에 걸쳐 주 2회씩 총 24회 연구를 시행하였다. 창의성 검사도구는 이경화(2014)의 유아 통합창의성 검사를 사용하였고 인성 검사도구는 홍성호(2018)에 의해 재구성한 유아 인성 검사도구- 교사용 검사를 사용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그림책은 전문가 집단에 의해 선정한 그림책 24권이며, 실험집단은 1차시, 그림책을 통한 이야기 나누기와 토론하기를 2차시에는 다양한 영역의 통합활동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그림책을 읽고 누리과정 속 창의·인성 활동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시행하였고 측정 도구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cronbach α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 창의성과 인성의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해 사전점수에 대하여 집단 간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집단 간 동질성이 확인되지 않은 하위요인에 대해서는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창의성 전체와 창의적 성격에서 비교집단 유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성격의 하위요인인 호기심, 독립심, 모험심, 과제집착력과 성격 전체에서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의 점수에 비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본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창의성 증진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긍정적 인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긍정적 인성 형성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성 덕목의 하위요인인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에서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의 점수에 비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본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바른 인성 형성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창의성과 바람직한 인성 형성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을 일과 속에서 통합적으로 실시할 때 교육적으로 효과가 있으며,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