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목적 23
2. 연구문제 25
3. 용어의 정의 26
가. 그림책 26
나. 창의성 27
다. 인성 27
라. 창의·인성 28
마.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28
II. 이론적 배경 29
1. 유아 창의교육 29
가. 창의성의 개념 29
나. 창의교육의 중요성 32
다. 창의성 개발교육의 적합성과 가능성 34
라. 창의교육 교수-학습 방법 36
2. 유아 인성교육 38
가. 인성의 개념 및 특징 38
나. 인성교육의 중요성 41
다. 인성교육 내용 42
라. 인성교육 교수-학습 방법 47
3. 유아 창의·인성교육의 의의 50
가. 창의·인성교육의 중요성 50
나. 창의·인성교육 교수-학습 방법 53
4.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56
가. 그림책의 개념 및 특성 56
나.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58
다.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선행연구 60
III.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62
1. 프로그램 개발 시안 구성 66
가. 문헌 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 66
나. 설문조사를 통한 교사의 요구분석 72
다.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시사 87
2. 프로그램의 구성 88
가. 교육목적 및 목표 88
나. 교육내용 95
다. 교수-학습 방법 106
라. 평가 129
마. 활동 구성 133
3.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최종안 162
가. 프로그램 시안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 162
나. 프로그램의 최종안 169
IV.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적용 효과 173
1. 연구방법 173
가. 연구대상 173
나. 연구도구 175
다. 연구절차 184
라. 자료처리 202
2. 연구결과 및 해석 203
가.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이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203
나.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이 인성에 미치는 효과 206
V. 결론 및 제언 214
1. 결과 요약 및 논의 214
가.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214
나.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및 논의 224
2. 결론 및 제언 232
가. 결론 232
나. 제언 233
참고문헌 236
ABSTRACT 266
부록 271
〈부록 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도 조사 272
〈부록 2〉 프로그램 활동계획안 279
〈부록 3〉 유아인성 검사도구 - 교사용 302
〈표II-1〉 인성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 정의 39
〈표II-2〉 유아 인성교육의 핵심적 가치 및 덕목 43
〈표III-1〉 조사 대상 교사의 일반적 배경 74
〈표III-2〉 요구도 분석을 위한 문항 구성 및 내용 75
〈표III-3〉 유아 창의교육 목표 77
〈표III-4〉 유아 창의교육 요소 및 실시 방법 78
〈표III-5〉 유아 창의교육 실시 형태 79
〈표III-6〉 유아 창의교육 실시 시 부족한 부분 80
〈표III-7〉 유아 인성교육 교육목표 81
〈표III-8〉 유아 인성교육 구성요소 및 활동유형 82
〈표III-9〉 유아 인성교육 실시 방법 83
〈표III-10〉 유아 인성교육 실시 시 부족한 부분 84
〈표III-1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85
〈표III-1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추출단계 89
〈표III-13〉 프로그램 교육내용 및 창의 요소 추출단계 96
〈표III-14〉 프로그램 교수-학습 방법 추출단계 106
〈표III-15〉 프로그램 교수-학습 단계 및 교수전략 추출단계 112
〈표III-16〉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교수전략 122
〈표III-17〉 교육프로그램에 나타난 교사 역할 비교, 적용 점 125
〈표III-18〉 프로그램 평가 방법 추출 과정 130
〈표III-19〉 프로그램을 위한 그림책 선정 준거 136
〈표III-20〉 프로그램을 위해 최종 선정된 그림책 138
〈표III-2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의 활동 내용 143
〈표III-22〉 프로그램 활동계획안(1) 152
〈표III-23〉 프로그램 활동계획안(2) 153
〈표III-24〉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교수자료 156
〈표III-25〉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회기별 활동자료 158
〈표III-26〉 프로그램 시안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 준거 163
〈표III-27〉 프로그램 시안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 결과 165
〈표IV-1〉 연구 대상 유아의 특성 174
〈표IV-2〉 유아 인성 검사도구-교사용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177
〈표IV-3〉 본 검사 만 5세 유아 인성 검사 문항 및 신뢰도 178
〈표IV-4〉 사전검사 인성 덕목 6개의 하위내용 간 상관관계 분석 179
〈표IV-5〉 사후검사 인성 덕목 6개의 하위내용 간 상관관계 분석 180
〈표IV-6〉 유아용 통합창의성 검사(K-ICT) 구성 181
〈표IV-7〉 창의적 능력 검사 하위요인별 내용 182
〈표IV-8〉 창의적 성격 하위요인 183
〈표IV-9〉 본 검사 K-ICT 유아용 통합창의성 검사 문항 및 신뢰도 183
〈표IV-10〉 유아 통합창의성 : 사전검사 t-test 192
〈표IV-11〉 유아 인성 검사 : 사전검사 t-test 194
〈표IV-1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프로그램 적용 시 일과 운영 195
〈표IV-13〉 실험집단 유아에게 적용한 프로그램 197
〈표IV-14〉 비교집단의 교육활동 201
〈표IV-15〉 유아 통합창의성 : 사후검사 t-test 204
〈표IV-16〉 융통성 요인의 추정된 주변 평균 205
〈표IV-17〉 유아 통합 창의성(언어영역 융통성) : ANCOVA 205
〈표IV-18〉 배려 요인의 추정된 주변 평균 206
〈표IV-19〉 유아 발달 진단 검사(배려) : ANCOVA 206
〈표IV-20〉 존중 요인의 추정된 주변 평균 207
〈표IV-21〉 유아 발달 진단 검사(존중) : ANCOVA 207
〈표IV-22〉 협력 요인의 추정된 주변 평균 208
〈표IV-23〉 유아 발달 진단 검사(협력) : ANCOVA 208
〈표IV-24〉 나눔 요인의 추정된 주변 평균 209
〈표IV-25〉 유아 발달 진단 검사(나눔) : ANCOVA 209
〈표IV-26〉 질서 요인의 추정된 주변 평균 210
〈표IV-27〉 유아 발달 진단 검사(질서) : ANCOVA 210
〈표IV-28〉 효 요인의 추정된 주변 평균 211
〈표IV-29〉 유아 발달 진단 검사(효) : ANCOVA 211
〈표IV-30〉 유아 인성 전체의 추정된 주변 평균 212
〈표IV-31〉 유아 발달 진단 검사(전체) : ANCOVA 212
[그림III-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절차 65
[그림III-2] 프로그램 교수-학습 단계 단계별 추진 내용 118
[그림III-3] 프로그램 교수-학습 단계 교수전략 120
[그림III-4]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교수자료 154
[그림III-5] 프로그램 교육목표 수정 전후 166
[그림III-6] 프로그램 교육내용 수정 전후 167
[그림III-7] 프로그램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단계 수정 전후 167
[그림III-8] 프로그램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전략 단계 수정 전후 168
[그림III-9]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최종안 172
[그림IV-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효과 검증 절차 185
[그림IV-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활동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