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가. 연구의 배경 14
나. 연구의 목적 20
2. 연구 문제 23
3. 용어의 정의 24
가. 자아개념(self-concept) 24
나. 교사효능감(teacher efficacy) 25
다. 교환관계(LeaderMemberExchange:LMX) 25
라. 대화품질(Leader-Member Conversational Quality, LMCQ) 26
II. 이론적 배경 27
1. 자아개념의 정의와 구성요인 27
가. 자아개념의 정의 27
나. 자아개념의 구성요인 30
다.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31
2.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33
가. 교사효능감의 개념 33
나.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7
3.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 (Leader-Member Exchange, LMX) 39
가. 진성리더십 40
나.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개념 44
다.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구성요소 46
4.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 (Leader-Member Conversational Quality, LMCQ) 47
III. 연구방법 49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9
가. 연구모형 49
나. 연구가설 50
2. 연구대상 52
3. 측정도구 53
가. 유아교사 자아개념검사 53
나. 유아 교사효능감검사 55
다.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 검사 56
라.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 57
4. 연구절차 58
5. 자료처리 59
IV. 연구결과 및 해석 62
1. 기술통계 62
2. 변인 간 상관관계 63
3. 유아교사의 개인 배경별 자아개념과 교사효능감의 차이 66
가. 최종 학력별 차이 66
나. 자격증별 차이 67
다. 경력별 차이 69
라. 결혼 여부에 따른 차이 70
마. 연령별 차이 71
바. 월 보수별 차이 72
사. 근무시간별 차이 74
4. 원장-유아교사의 교환관계와 대화품질이 유아교사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75
5. 원장-유아교사의 교환관계와 대화품질이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77
6. 연구모형 3의 검증: 조절된 매개효과 79
가.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간에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매개효과 79
나.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자아개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효과 81
다.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83
7. 연구모형 4의 검증: 이중매개효과 87
V. 논의 및 결론 90
1. 논의 및 결론 90
가.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 유아교사 자아 개념,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간에는 상관이 있는가? 90
나.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사효능감은 배경변인(학력, 경력, 결혼 여부, 연령, 월 보수, 근무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91
다. 원장-유아교사의 교환관계와 대화품질이 유아교사 자아개념과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92
라.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간에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매개효과 93
마.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자아개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효과 93
바.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94
2. 제언 및 한계점 96
참고문헌 98
ABSTRACT 112
부록 117
〈부록 1〉 유아교사 자아개념 검사지 120
〈부록 2〉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검사지 122
〈부록 3〉 유아교육기관 원장과 유아교사의 교환관계 검사지 124
〈부록 4〉 유아교육기관 원장과 유아교사의 대화품질 검사지 125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N=406) 52
〈표 III-2〉 자아개념의 하위영역별 내용, 문항번호, 신뢰도 54
〈표 III-3〉 유아교사 교사효능감검사의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5
〈표 III-4〉 원장-유아교사 검사의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6
〈표 III-5〉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 검사의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7
〈표 IV-1〉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 대화품질,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62
〈표 IV-2〉 원장과 유아교사의 교환관계, 대화품질,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및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63
〈표 IV-3〉 원장과 유아교사의 교환관계, 대화품질,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및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하위변인 간의 상관관계 65
〈표 IV-4〉 최종 학력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66
〈표 IV-5〉 최종 학력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67
〈표 IV-6〉 자격증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67
〈표 IV-7〉 자격증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68
〈표 IV-8〉 경력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69
〈표 IV-9〉 경력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69
〈표 IV-10〉 결혼 여부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70
〈표 IV-11〉 연령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71
〈표 IV-12〉 연령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71
〈표 IV-13〉 월 보수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72
〈표 IV-14〉 월 보수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73
〈표 IV-15〉 근무시간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74
〈표 IV-16〉 근무시간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74
〈표 IV-17〉 원장과 유아교사의 교환관계 및 대화품질이 유아교사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75
〈표 IV-18〉 원장과 유아교사의 교환관계 및 대화품질의 하위요인이 유아교사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76
〈표 IV-19〉 원장과 유아교사의 교환관계 및 대화품질이 유아교사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77
〈표 IV-20〉 원장과 유아교사 교환관계 및 대화품질의 하위요인이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78
〈표 IV-21〉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경로분석 79
〈표 IV-22〉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경보분석 81
〈표 IV-23〉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자아개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효과 82
〈표 IV-24〉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효과 및 조절된 매개효과 83
〈표 IV-25〉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85
〈표 IV-26〉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86
〈표 IV-27〉 조절변수 수준에 따른 매개효과 검증 87
〈표 IV-28〉 단순 기울기 검증 88
[그림 II-1] Snygg와 Combs의 자아구조 29
[그림 II-2] 성인 중기 자아개념 위계적 구조모형 31
[그림 II-3] 자기효능감 36
[그림 II-4] 진성리더의 다섯 가지 리더십 특징 42
[그림 III-1]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와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이중매개효과 49
[그림 III-2] 연구모형 1 50
[그림 III-3] 연구모형 2 50
[그림 III-4] 연구모형 3 51
[그림 III-5] 연구모형 4 52
[그림 IV-1]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경로분석 80
[그림 IV-2]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자아개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효과 82
[그림 IV-3]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85
[그림 IV-4] 교환관계의 조절 효과 86
[그림 IV-5]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와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이중매개효과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