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3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문제 21
3. 연구 범위와 방법 22
4. 용어의 정의 23
가. 영유아 교사 23
나. 영유아 교사 인성 23
다. 개인 심리특성 24
라. 조직특성 24
마. 직무특성 24
바. 영유아 영향 25
II. 이론적 배경 26
1. 영유아 교사 인성 26
가. 인성의 개념 26
나. 인성교육의 개념 29
다. 인성교육의 필요성 32
라. 영유아 교사 인성의 중요성 33
마. 영유아 교사 인성의 구성요인 36
2. 영유아 교사 인성 관련 요인 40
가. 개인 심리특성 40
나. 조직특성 47
다. 직무특성 47
라. 영유아 영향 55
3. 영유아 교사의 인성 관련 요인 효과성 분석 선행연구 57
III. 연구 방법 60
1. 연구모형 60
2. 분석대상 선정 61
가. 자료수집 및 문헌 선정 절차 61
나. 분석대상 요인군 선정 66
3. 자료 분석 67
가. 자료 코딩 67
나. 분석 도구 선정 69
4. 효과크기 해석 및 자료 검증 70
가. 효과크기 해석 70
나. 자료 검증 71
IV. 연구 결과 75
1. 영유아 교사 인성 관련 요인의 연구 동향 75
가. 연도별 연구 동향 75
나. 연구대상별 연구 동향 77
다. 조사지역별 연구 동향 78
라. 담당 연령별 연구 동향 79
마. 연구 분야별 연구 동향 80
바. 기관유형별 연구 동향 81
사. 출간유형별 연구 동향 82
2. 영유아 교사 인성 관련 요인의 효과크기 83
가. 영유아 교사 인성 관련 요인의 전체효과크기 83
나. 영유아 교사 인성 관련 요인의 특성별 효과크기 84
다. 영유아 교사 인성 관련 요인의 특성별 하위요인 효과크기 85
3. 영유아 교사 인성 관련 요인의 조절요인 효과크기 차이 90
가. 연구대상 90
나. 조사지역 92
다. 담당연령 94
라. 연구분야 96
마. 기관유형 98
바. 출판유형 100
4. 영유아 교사 인성 관련 요인의 출간연도 효과크기 변화추이 102
가. 전체효과크기의 출간연도 변화추이 103
나. 특성별 효과 크기의 출간연도 변화추이 104
5. 데이터 오류 검증 109
V. 논의 및 결론 112
1. 요약 112
2. 논의 114
가. 영유아 교사 인성 관련 요인의 연구 동향 분석 결과 114
나. 영유아 교사 인성 관련 요인의 효과크기 분석 결과 117
3. 결론 및 제언 123
가. 이론적 측면 123
나. 방법론적 측면 124
다. 실제적 측면 124
참고문헌 127
ABSTRACT 145
〈표 II-1〉 인성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28
〈표 II-2〉 인성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31
〈표 II-3〉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33
〈표 II-4〉 영유아 교사 대상 인성 평가 척도의 구성요소 39
〈표 III-1〉 국내 학술연구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된 문헌 수 61
〈표 III-2〉 PRISMA 문헌 선정 기준 63
〈표 III-3〉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된 연구 64
〈표 III-4〉 분석대상 요인군 및 관련 하위요인 67
〈표 III-5〉 1차 자료 코딩 북 68
〈표 III-6〉 2차 자료 코딩 북 69
〈표 III-7〉 효과크기의 결과 해석(표준화 상관계수) 70
〈표 III-8〉 Higgins와 Green의 이질성 해석 기준 72
〈표 IV-1〉 연도별 연구 동향 76
〈표 IV-2〉 연구대상별 연구 동향 77
〈표 IV-3〉 조사지역별 연구 동향 78
〈표 IV-4〉 담당연령별 연구 동향 79
〈표 IV-5〉 연구분야별 연구 동향 80
〈표 IV-6〉 기관유형별 연구 동향 81
〈표 IV-7〉 출간유형 82
〈표 IV-8〉 영유아 교사 인성 관련 요인의 전체효과크기 83
〈표 IV-9〉 영유아 교사 인성 관련 요인의 특성별 효과크기 84
〈표 IV-10〉 개인 심리특성 하위요인 효과크기 86
〈표 IV-11〉 조직특성 하위요인 효과크기 87
〈표 IV-12〉 직무특성-보호 하위요인 효과크기 88
〈표 IV-13〉 직무특성-위험 하위요인 효과크기 89
〈표 IV-14〉 영유아 영향 하위요인 효과크기 90
〈표 IV-15〉 연구대상별 효과크기 92
〈표 IV-16〉 조사지역별 효과크기 94
〈표 IV-17〉 담당연령별 효과크기 96
〈표 IV-18〉 연구분야별 효과크기 98
〈표 IV-19〉 기관유형별 효과크기 100
〈표 IV-20〉 출간유형별 효과크기 102
〈표 IV-21〉 전체효과크기의 출간연도 변화추이 103
〈표 IV-22〉 개인 심리특성 효과크기의 출간연도 변화추이 104
〈표 IV-23〉 조직특성 효과 크기의 출간연도 변화추이 105
〈표 IV-24〉 직무특성-보호 효과크기의 출간연도 변화추이 106
〈표 IV-25〉 직무특성-위험 효과크기의 출간연도 변화추이 107
〈표 IV-26〉 영유아 영향 효과크기의 출간연도 변화추이 108
〈표 IV-27〉 Egger's Regression 110
〈표 IV-28〉 Duval and Tweedie' trim and fill 111
[그림 III-1] 연구모형 60
[그림 III-2] 메타분석 Flow Chart. 71
[그림 IV-1] 연도별 연구 동향 76
[그림 IV-2] 연구대상별 연구 동향 77
[그림 IV-3] 조사지역별 연구 동향 78
[그림 IV-4] 담당연령별 연구 동향 79
[그림 IV-5] 연구 분야별 연구 동향 80
[그림 IV-6] 기관유형별 연구 동향 81
[그림 IV-7] 출간유형 82
[그림 IV-8] 전체효과 크기의 출간연도 변화추이 103
[그림 IV-9] 개인 심리특성 효과 크기의 출간연도 변화추이 104
[그림 IV-10] 조직특성 효과 크기의 출간연도 변화추이 105
[그림 IV-11] 직무특성-보호 효과 크기의 출간연도 변화추이 106
[그림 IV-12] 직무특성-보호 효과 크기의 출간연도 변화추이 107
[그림 IV-13] 영유아 영향 효과 크기의 출간연도 변화추이 108
[그림 IV-14] Funnel plot-관측값 110
[그림 IV-15] Funnel plot-교정값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