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부위별 분류(두피, 안면, 몸, 손, 발)에 따른 홈 뷰티디바이스에 AI(인공지능) 기능 탑재 시 구매의도를 분석, AI 기능 탑재 시 마케팅 전략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를 살펴보고 그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홈 뷰티디바이스 산업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가운데 오늘날 IT 융합으로 대표적인 차세대 산업혁명 중 하나인 AI(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한 '뷰티테크'에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으며, 최근 뜨는 '홈 뷰티'분야에서 '홈 뷰티디바이스'는 대표적 예이다.
연구 방법은 만 19세 이상의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설문 내용은 일반적 특성, 이용 실태, 마케팅 전략에 따른 구매의도에 관한 인식으로 총 50문항이었으며 2022년 11월 02일부터 2022년 11월 15일까지 설문조사한 총 306부를 분석한 최종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 응답 결과 AI 기능 탑재된 홈 뷰티디바이스에 긍정적인 반응이었으며, AI 기능이 홈 뷰티디바이스의 다양한 분류에 적용되어 흥미로운 변화를 예상한다.
둘째, 홈 뷰티디바이스 이용실태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에서 손, 발 관련 기기 이용 주목적의 경우 '매력을 더하기 위해서'(3.82)가 가장 높은 반면에 '집에서도 사용이 편리해서'(3.06)가 가장 낮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구매경로 요인의 경우 주사용 홈 뷰티디바이스가 몸 관련 기기 이용 주목적에서 '다른 사람이 사용하기 때문'(3.46)인 경우로 가장 높았으나, '집에서도 사용이 편리해서'(2.68)가 가장 낮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구매의도 요인 결과를 살펴보면, '매력을 더하기 위해서'(3.38)가 가장 높았고, '집에서 사용이 편리해서'(2.77)가 가장 낮아 유의한 결과가 나왔다. 홈 뷰티디바이스는 다양한 장점 중 하나인 집에서도 편리하게 원하는 시간에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니었으므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대상자 특성별로 각 홈 뷰티디바이스 4가지(두피, 안면, 몸, 손, 발)의 적정가격을 조사대상자 특성별로 분석한 결과, 두피 관련 제품은 모든 조사대상자(연령, 결혼 여부, 최종학력, 직업, 월 평균 소득)에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며, 안면(얼굴) 관련 제품 또한 모든 조사대상자에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였다. 몸 관련 제품은 최종학력을 제외한 모든 조사대상자(연령, 결혼 여부, 직업, 월 평균 소득)에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였고, 손, 발 관련 제품 또한 모든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각 홈 뷰티디바이스(두피, 안면, 몸, 손, 발)의 적정가격은 사용부위별 4가지 모두에서 공통적으로 월 평균 소득이 200만 원 미만인 경우 '5만원 미만이 적정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월 평균 소득 500만원 이상은 '5만원 미만이 적정하다'이 가장 낮았다. 결혼 여부에서 미혼인 경우 '5만원이 적정하다'가 가장 높았으며, 기혼인 경우 적정 가격이 가장 낮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또한 최종학력에서 고졸인 경우 '5만원이 적당하다'가 가장 높았고, 석,박사의 경우 적정 가격이 가장 낮은 것이 공통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설문 결과를 통하여 홈 뷰티디바이스는 특정 월 소득, 연령, 최종 학력, 월 소득에 따라 제품에 가격 구매의도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AI 기능 탑재 시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추후 화장품 및 홈 뷰티디바이스 산업관련 기업이 사용 대상에 따라 구매 요인과 주목적, 최종가격, 특성을 활용한 소비자의 구매의도와 마케팅의 기초적인 자료로 제공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