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 문제 및 가설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홈 뷰티디바이스 16
1) 홈 뷰티디바이스의 개념 16
2) 홈 뷰티디바이스의 사용부위에 따른 분류 16
3) AI 기능 탑재 홈 뷰티디바이스의 개념 및 정의 17
제2절 홈 뷰티디바이스의 마케팅 전략 21
1) 제품 전략 21
2) 가격 전략 21
3) 판매 촉진 전략 21
4) 유통 전략 22
제3장 연구내용 및 방법 23
제1절 연구모형 23
제2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23
제3절 설문지의 구성 24
1) 일반적 특성 24
2) 홈 뷰티디바이스의 이용실태 24
3) 홈 뷰티디바이스의 AI 기능 탑재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에 따른 구매의도 24
제4절 조사도구 26
제5절 조사 자료의 통계 분석 및 방법 27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28
제1절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과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지 28
1)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 28
2) 홈 뷰티디바이스 이용실태 30
3) 구매경로 실태 33
4) 각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35
제2절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홈 뷰티디바이스 이용실태 차이 36
1) 주사용 홈 뷰티디바이스 36
2) 이용 주목적 38
3)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0
4) 주평균 사용 횟수 42
5) 두피 관련 제품 적정가격 44
6) 안면(피부) 관련 제품 적정가격 46
7) 몸 관련 제품 적정가격 48
8) 손, 발 관련 제품 적정가격 50
제3절 조사대상자 특성과 홈 뷰티디바이스 이용실태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 52
1)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 52
2) 홈 뷰티디바이스 이용실태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 56
제5장 결론 62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6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3
부록 65
참고문헌 76
ABSTRACT 79
〈표 1〉 홈 뷰티디바이스의 사용부위에 따른 분류 17
〈표 2〉 설문 문항 구성 25
〈표 3〉 구매의도 조사 도구의 신뢰도 분석 26
〈표 4〉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 29
〈표 5〉 홈 뷰티디바이스 이용실태 32
〈표 6〉 구매경로 실태 34
〈표 7〉 각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35
〈표 8〉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주사용 홈 뷰티디바이스 차이 37
〈표 9〉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이용 주목적 차이 39
〈표 10〉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차이 41
〈표 11〉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주평균 사용 횟수 차이 43
〈표 12〉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두피 관련 제품 적정가격 차이 45
〈표 13〉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안면(피부) 관련 제품 적정가격 차이 47
〈표 14〉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몸 관련 제품 적정가격 차이 49
〈표 15〉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손, 발 관련 제품 적정가격 차이 51
〈표 16〉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 55
〈표 17〉 홈 뷰티디바이스 이용실태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 60
〈표 17-1〉 홈 뷰티디바이스 이용실태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계속) 61
〈그림1〉 커스텀미 18
〈그림2〉 LG CHI 컬러 마스터 19
〈그림3〉 루즈 쉬르 메쥬르 20
〈그림4〉 연구모형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