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1.2. 연구의 구성과 범위 13
II. 이론적 배경 15
2.1. PB제품의 선택요인 15
2.1.1. PB제품의 개념 15
2.1.2. PB제품 선택요인의 개념 15
2.1.3. PB제품 선택요인의 구성요소 16
2.1.4. PB제품 선택요인 관련 선행연구 17
2.2. SNS 정보특성 18
2.2.1. SNS의 개념 18
2.2.2. SNS 정보의 특성요소 20
2.2.3. SNS 정보특성 관련 선행연구 22
2.3. 브랜드 태도 24
2.3.1. 브랜드 태도의 개념 24
2.3.2. 브랜드 신뢰의 개념과 구성요소 25
2.3.3. 브랜드 인지도의 개념과 구성요소 25
2.3.4. 브랜드 구매의도의 개념과 구성요소 26
2.3.5. 브랜드 태도 관련 선행연구 27
III. 연구 설계 29
3.1.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29
3.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2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2
3.3.1. PB제품 선택요인 32
3.3.2. SNS 정보특성 33
3.3.3. 브랜드 인지도 34
3.3.4. 브랜드 신뢰도 35
3.3.5. 브랜드 충성도 35
3.4. 설문의 구성 36
3.5. 자료 분석 방법 38
IV. 분석 결과 39
4.1.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39
4.2.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1
4.3. 상관관계 분석 44
4.4. 가설의 검정 46
가. 가설 1과 2의 검정 46
나. 가설 3과 4의 검정 48
다. 가설 5와 6의 검정 49
V. 결론 51
5.1. 연구결과의 요약 51
5.2. 연구결과의 논의와 시사점 52
5.3.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54
참고문헌 56
부록 66
ABSTRACT 72
〈표 3-1〉 설문의 구성 36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 4-2〉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결과 43
〈표 4-3〉 변수 간의 상관관계 45
〈표 4-4〉 PB제품 선택요인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47
〈표 4-5〉 SNS 정보특성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 4-6〉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0
〈그림 3-1〉 연구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