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 문제 17
1.3.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8
II. 이론적 배경 20
2.1. 브랜드 20
2.1.1. 브랜드의 개념 20
2.1.2. 브랜드의 특성 22
2.2. 콜라보레이션 24
2.2.1. 콜라보레이션의 개념 24
2.2.2. 콜라보레이션의 목적 및 효과 27
2.2.3.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 30
2.2.4. 화장품 브랜드와 식품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사례 34
2.3. 구매의도 40
2.3.1. 구매의도의 개념 41
III. 연구방법 및 절차 42
3.1. 연구 모형 42
3.2. 연구 가설 설정 43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3.3.1. 브랜드 44
3.3.2. 콜라보레이션 44
3.3.3.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 44
3.3.4. 구매의도 45
3.4.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6
3.5. 측정도구 47
3.6. 분석방법 및 절차 48
IV. 연구 결과 50
4.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4.2. 기술통계 52
4.3.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54
4.3.1.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4
4.3.2. 구매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6
4.4.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57
4.4.1.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57
4.4.2.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58
4.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변수들의 차이 분석 59
4.5.1.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59
4.5.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67
4.6. 가설의 검증 71
4.6.1. 변수의 직접효과 71
4.6.2. 변수의 영향력 분석 77
V. 결론 79
5.1. 연구 결과 요약 및 결론 79
5.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81
참고문헌 82
ABSTRACT 90
[표 2-1] 브랜드의 개념 21
[표 2-2] 브랜드의 특성 23
[표 2-3] 콜라보레이션의 개념 26
[표 2-4] 콜라보레이션의 목적 및 효과 29
[표 2-5]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 31
[표 2-6] 화장품 브랜드와 식품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사례 34
[표 2-7] 구매의도의 개념 41
[표 3-1] 조사개요 46
[표 3-2] 측정도구 구성 47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표 4-2]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의 기술통계분석 53
[표 4-3] 구매의도의 기술통계분석 54
[표 4-4]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5
[표 4-5] 구매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6
[표 4-6]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57
[표 4-7]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 구매의도 간의 상관분석 58
[표 4-8] 성별에 따른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과 구매의도의 차이 59
[표 4-9] 연령에 따른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과 구매의도의 차이 60
[표 4-10] 최종학력에 따른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의 차이 62
[표 4-11] 최종학력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 63
[표 4-12] 직업에 따른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의 차이 64
[표 4-13] 직업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 65
[표 4-14] 월 평균 소득에 따른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의 차이 66
[표 4-15] 월 평균 소득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 67
[표 4-16] 성별 및 연령에 따른 각 변수들의 차이분석 68
[표 4-17] 최종학력 및 직업에 따른 각 변수들의 차이분석 69
[표 4-18] 월 평균 소득에 따른 각 변수들의 차이분석 70
[표 4-19]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과 구매의도의 회귀분석결과 71
[표 4-20] 독창성과 구매의도의 회귀분석결과 72
[표 4-21] 심미성과 구매의도의 회귀분석결과 73
[표 4-22] 유행성과 구매의도의 회귀분석결과 74
[표 4-23] 희소성과 구매의도의 회귀분석결과 75
[표 4-24]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결과 75
[표 4-25] 콜라보레이션 제품 특성의 하위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결과 7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3-1] 연구 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