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용실 선택속성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한국과 일본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K-뷰티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따른 선행연구 고찰과 각 변수의 요인을 도출하고 상관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미용실을 이용하는 한국과 일본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0월 21일~2022년 11월 10일까지 한국 경기 북부 지역과 일본 신주쿠구 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각각 250부를 배포, 수집하고 최종 한국 236부, 일본 244부, 총 488부에서 사용하기 불충분한 설문지 8부를 제외한 480부의 데이터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통계적 분석을 위해 SPSS Ver. 25.0 활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analysis), 탐색적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이용한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T-검정 (t-test)와 일원분산분석(Oneway Analysis of Variance: Oneway ANOVA), 회귀분석(Hierarchical Analysis)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 각 변수들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연령과 직업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 결혼여부, 최종학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았다. 한국은 20대 소비자가 기술적 서비스를 높게 인식하고 일본은 30대 소비자가 물리적 환경을 높게 인식하였으며 50대 이상의 소비자에 비해 공정한 가격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소득이 높을수록 가격을 높게 측정하였으나 일본은 월 평균 소득에서는 각 변수들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았다.
둘째, 이용실태 결과로 양쪽 모두 본인 스스로의 선택으로 미용실을 방문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한국, 일본 모두 친구 및 연인으로 인한 선택이 높게 조사되었다.
셋째, 선택속성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으로 한국과 일본 모두 기술 서비스, 물리적 환경, 가격의 공정성, 모든 문항에 신뢰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구형성 검정 결과에서도 모든 요인분석이 적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선택속성과 소비자 행동의 상관관계 분석으로 한국과 일본 모두 하위 요인에 의한 소비자 행동과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다섯째, 미용실을 방문하는 소비자의 선택속성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으로 한국과 일본을 비교 분석한 결과, 선택속성에 따른 물리적 환경, 기술적 서비스, 가격의 공정성에서 한국은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본은 기술적 서비스, 가격의 공정성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물리적 환경은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따라서 한국과 일본이 물리적 환경 부분에서 다른 점이 도출되어 정서적으로 다소 차이는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소비자 행동 분석에는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과거 일본의 헤어뷰티 시장은 한국에 비하여 서비스와 기술적인 부분으로 앞서가는 흐름이었으나 최근 일본 뷰티 시장은 과거와 변화는 큰 변화나 큰 차이점이 없는 것으로 보아 한국의 K-뷰티산업의 활성화로 지속 가능한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여 본다.
향후 보다 세분화된 요인과 다양한 국가들의 비교분석의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K-뷰티의 해외 진출과 한국의 뷰티 산업에도 지속 가능한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라 사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