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 범위 및 구성 15
1.3. 분석 방법 17
1.4. 연구 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2.1. 미용 뷰티산업의 개념 19
2.2. 선택속성 20
2.1.1. 선택속성의 개념 20
2.1.2. 선택속성에 관한 구성 요인 23
2.1.3. 선택속성 선행연구 26
2.3. 소비자 행동 28
2.3.1. 소비자 행동의 개념과 정의 28
2.3.2. 소비자 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29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1
3.1. 연구모형 31
3.2. 연구 가설 32
3.3. 주요변수의 조작적 정의 33
3.4. 조사대상 및 자료 수집 34
3.5. 설문지의 구성 35
IV. 연구 결과 및 고찰 36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4.1.1. 미용실 이용실태 38
4.2. 측정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0
4.2.1. 선택속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0
4.2.2. 소비자 행동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3
4.3.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 45
4.3.1.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45
4.3.2.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46
4.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변수들의 차이 분석 48
4.4.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 48
4.4.2.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60
4.5. 연구 가설의 검증 63
4.5.1. 한국 소비자의 선택속성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63
4.5.2. 일본 소비자의 선택속성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68
V. 결론 73
5.1.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73
5.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6
참고문헌 77
ABSTRACT 85
[표 2-1] 미용 뷰티 산업 현황[내용없음] 10
[표 2-1] 점포 선택속성의 개념 22
[표 2-2] 점포 선택속성에 관한 구성 요인 24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3
[표 3-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4
[표 3-3] 설문지의 구성 35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표 4-2] 미용실 이용실태 39
[표 4-3] 한국 소비자의 미용실 선택속성 요인분석 및 신뢰도 41
[표 4-4] 일본 소비자의 미용실 선택속성 요인분석 및 신뢰도 42
[표 4-5] 한국 미용실의 소비자 행동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43
[표 4-6] 일본 미용실의 소비자 행동 요인분석 및 신뢰도 44
[표 4-7]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45
[표 4-8] 선택속성과 소비자 행동 간의 상관분석(1) 46
[표 4-9] 선택속성과 소비자 행동 간의 상관분석(2) 47
[표 4-10] 성별에 따른 한국과 일본의 미용실 선택속성 차이 48
[표 4-11] 결혼에 따른 한국과 일본의 미용실 선택속성 차이 49
[표 4-12] 연령에 따른 한국의 미용실 선택속성 차이 50
[표 4-13] 연령에 따른 일본의 미용실 선택속성 차이 51
[표 4-14] 최종학력에 따른 한국의 미용실 선택속성 차이 52
[표 4-15] 최종학력에 따른 일본의 미용실 선택속성 차이 53
[표 4-16] 직업에 따른 한국의 미용실 선택속성 차이 55
[표 4-17] 직업에 따른 일본의 미용실 선택속성 차이 56
[표 4-18] 월 평균 소득에 따른 한국의 미용실 선택속성 차이 58
[표 4-19] 월 평균 소득에 따른 일본의 미용실 선택속성 차이 59
[표 4-20] 성별과 결혼 여부에 따른 한국과 일본의 선택속성 차이 분석 60
[표 4-21] 연령과 최종학력에 따른 한국과 일본의 선택속성 차이 분석 61
[표 4-22] 직업과 월 평균 소득에 따른 한국과 일본의 선택속성 차이 62
[표 4-23] 선택속성과 소비자 행동의 회귀분석 결과 63
[표 4-24] 물리적 환경과 소비자 행동의 회귀분석 결과 64
[표 4-25] 기술 서비스와 소비자 행동의 회귀분석 결과 65
[표 4-26] 가격의 공정과 소비자 행동의 회귀분석 결과 66
[표 4-27] 한국 소비자의 미용실 선택속성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결과 67
[표 4-28] 선택속성과 소비자 행동의 회귀분석 결과 68
[표 4-29] 물리적 환경과 소비자 행동의 회귀분석 결과 69
[표 4-30] 기술 서비스와 소비자 행동의 회귀분석 결과 70
[표 4-31] 가격의 공정과 소비자 행동의 회귀분석 결과 71
[표 4-32] 일본 소비자의 미용실 선택속성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결과 72
[그림 1-1] 연구 범위 및 구성 도식화 16
[그림 3-1] 연구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