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1.1.1. 연구의 필요성 14
1.1.2. 연구의 목적 15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8
1.2.1. 연구의 범위 18
1.2.2. 연구의 방법 18
1.3. 논문의 구성 19
1.4. 연구 문제 19
II. 이론적 배경 21
2.1. 미용 서비스 21
2.1.1. 미용서비스업의 개념 21
2.1.2. 미용 서비스업의 특징 21
2.1.3. 미용 서비스업의 현황 22
2.1.4. 헤어 미용업의 현황 23
2.1.5. 1인 헤어샵의 현황 25
2.2. 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28
2.2.1. 마케팅의 정의 28
2.2.2. 관계마케팅의 정의 29
2.2.3. 관계마케팅의 구성요인 32
2.2.4. 관계마케팅의 선행연구 33
2.3. 라포 형성(유대관계 형성, Rapport Formation) 33
2.3.1. 라포 형성의 정의 33
2.3.2. 라포 형성의 선행연구 37
2.4. 장기지향성(Long Term Orientation) 38
2.4.1. 장기지향성의 정의 38
2.4.2. 장기지향성의 선행연구 41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44
3.1. 연구모형 44
3.2. 연구가설 44
3.3. 조작적 정의 46
3.3.1. 관계마케팅 46
3.3.2. 라포 형성 47
3.3.3. 장기지향성 47
3.4.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8
3.5. 측정 도구의 구성 49
3.6. 자료처리 및 분석 방법 50
IV. 연구 결과 및 고찰 51
4.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4.2.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53
4.2.1. 관계마케팅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53
4.2.2. 라포형성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55
4.2.3. 장기지향성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57
4.3. 관계마케팅과 라포형성, 장기지향성의 상관관계 분석 58
4.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분석 59
4.4.1. 성별에 따른 독립표본 t-test 59
4.4.2. 연령에 따른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63
4.4.3. 이용 기간에 따른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67
4.4.4. 방문 경로에 따른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71
4.5. 가설의 검증 76
4.5.1. 관계마케팅이 소비자와의 라포형성에 미치는 영향 76
4.5.2. 관계마케팅이 소비자의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78
4.5.3. 라포형성이 소비자의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79
4.5.4. 관계마케팅과 장기지향성에서 라포형성의 매개효과 80
V. 결론 88
5.1. 연구의 결과 요약 88
5.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91
참고문헌 93
ABSTRACT 102
[표 2-1] 미용업의 인력수요 전망(2015~2025) 25
[표 2-2] 관계마케팅의 정의 31
[표 2-3] 라포형성의 정의 36
[표 2-4] 장기지향성의 정의 41
[표 3-1] 조사대상 표본 48
[표 3-2] 측정도구의 구성 49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4-2] 관계마케팅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54
[표 4-3] 라포형성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56
[표 4-4] 장기지향성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57
[표 4-5] 관계마케팅과 라포형성, 장기지향성의 상관관계 분석 58
[표 4-6] 성별에 따른 신뢰의 차이 60
[표 4-7] 성별에 따른 고객우대의 차이 60
[표 4-8] 성별에 따른 점포이미지의 차이 61
[표 4-9] 성별에 따른 라포형성의 차이 62
[표 4-10] 성별에 따른 장기지향성의 차이 분석 62
[표 4-11] 연령에 따른 신뢰의 차이 분석 63
[표 4-12] 연령에 따른 고객우대의 차이 분석 64
[표 4-13] 연령에 따른 점포이미지의 차이 분석 65
[표 4-14] 연령에 따른 라포형성의 차이 분석 66
[표 4-15] 연령에 따른 장기지향성의 차이 분석 66
[표 4-16] 이용 기간에 따른 신뢰의 차이 분석 67
[표 4-17] 이용 기간에 따른 고객우대의 차이 분석 68
[표 4-18] 연령에 따른 점포이미지의 차이 분석 69
[표 4-19] 이용 기간에 따른 라포형성의 차이 분석 70
[표 4-20] 이용 기간에 따른 장기지향성의 차이 분석 71
[표 4-21] 방문 경로에 따른 신뢰의 차이 분석 72
[표 4-22] 방문 경로에 따른 고객우대의 차이 분석 73
[표 4-23] 방문 경로에 따른 점포이미지의 차이 분석 73
[표 4-24] 방문 경로에 따른 라포형성의 차이 분석 74
[표 4-25] 방문 경로에 따른 장기지향성의 차이 분석 75
[표 4-26] 관계마케팅이 라포형성에 미치는 영향 77
[표 4-27] 관계마케팅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79
[표 4-28] 라포형성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80
[표 4-29] 신뢰와 장기지향성의 관계에서 라포형성의 매개효과 82
[표 4-30] 고객우대와 장기지향성의 관계에서 라포형성의 매개효과 84
[표 4-31] 점포이미지와 장기지향성의 관계에서 라포형성의 매개효과 86
[그림 1-1] 구매 의사 결정 과정 16
[그림 2-1] 미용실 수 및 증감률 23
[그림 2-2] 미용실 창·폐업 추이 23
[그림 2-3] 연간 매출액 별 미용실 수 24
[그림 3-1] 연구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