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6
1.3. 연구범위 및 구성 17
II. 이론적 배경 18
2.1. 코로나19 18
2.1.1. 코로나19의 개념과 영향력 18
2.2. 사회적지지의 정의와 구성요소 21
2.2.1. 사회적지지의 정의 21
2.2.2. 사회적지지의 구성요소 23
2.2.3. 사회적지지의 선행연구 27
2.3.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및 구성요인 28
2.3.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28
2.3.2. 직무스트레스의 구성요인 30
2.3.3. 직무스트레스의 선행연구 35
2.4. 우울감 36
2.4.1. 우울감의 개념 36
2.4.2. 우울감의 선행연구 39
III. 연구방법 및 절차 40
3.1.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40
3.1.1. 연구모형 40
3.1.2. 연구가설 41
3.2. 조작적 정의 43
3.2.1. 사회적지지 43
3.2.2. 직무스트레스 43
3.2.3. 우울감 43
3.3.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4
3.4. 측정도구의 구성 45
3.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3.4.2. 사회적지지의 측정도구 45
3.4.3. 직무스트레스의 측정도구 46
3.4.4. 우울감의 측정도구 46
3.5. 자료의 분석방법 47
IV. 연구결과 및 고찰 49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4.2. 기술통계 53
4.3.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56
4.3.1. 사회적지지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6
4.3.2. 직무스트레스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7
4.3.3. 우울감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8
4.4.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59
4.4.1.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59
4.4.2. 측정변수의 상관관계분석 60
4.5. 가설의 검증 62
4.5.1. 사회적지지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62
4.5.2. 직무스트레스가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 67
4.5.3. 사회적지지가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 71
V. 결론 72
5.1. 연구결과 요약 및 제언 72
5.2. 연구의 한계 및 시사점 75
참고문헌 77
ABSTRACT 90
[표 2-1] 사회적지지 선행연구 27
[표 2-2] 직무스트레스 선행연구 35
[표 2-3] 우울감 선행연구 39
[표 3-1] 조사대상 표본 44
[표 3-2] 측정도구의 구성 45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1) 50
[표 4-2] 인구통계학적 특성(2) 52
[표 4-3] 사회적지지, 직무스트레스의 기술통계 분석 54
[표 4-4] 우울감의 기술통계 분석 55
[표 4-5] 사회적지지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6
[표 4-6] 직무스트레스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7
[표 4-7] 우울감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8
[표 4-8]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59
[표 4-9]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61
[표 4-10] 사회적지지와 직무스트레스의 회귀분석 62
[표 4-11] 사회적지지와 동료관계 갈등의 회귀분석 63
[표 4-12] 사회적지지와 블랙컨슈머의 회귀분석 64
[표 4-13] 사회적지지와 매출압박의 회귀분석 65
[표 4-14] 사회적지지와 감정노동의 회귀분석 66
[표 4-15] 사회적지지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검증 66
[표 4-16] 직무스트레스와 우울감의 회귀분석 67
[표 4-17] 동료관계 갈등과 우울감의 회귀분석 68
[표 4-18] 블랙컨슈머와 우울감의 회귀분석 69
[표 4-19] 매출압박과 우울감의 회귀분석 69
[표 4-20] 감정노동과 우울감의 회귀분석 70
[표 4-21] 직무스트레스가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 검증 70
[표 4-22] 사회적지지와 우울감의 회귀분석 71
[표 4-23] 사회적지지가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에 검증 71
[그림 3-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