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문제 17
1.3. 연구범위 및 구성 17
II. 이론적 배경 19
2.1. 커뮤니케이션 19
2.1.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19
2.1.2.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20
2.1.3.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2
2.1.4.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4
2.1.5.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27
2.2. 사회적 라포 31
2.2.1. 사회적 라포의 정의 31
2.2.2. 사회적 라포의 구성요소 34
2.3. 관계지속의도 35
2.3.1. 관계지속의도의 정의 35
2.3.2. 관계지속의도의 구성요소 36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9
3.1. 연구모형 39
3.2. 연구가설 40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1
3.3.1. 커뮤니케이션 능력 41
3.3.2. 사회적 라포 41
3.3.3. 관계지속의도의 42
3.4.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3
3.5. 설문지의 구성 44
3.6. 분석방법 및 절차 46
IV. 연구결과 및 고찰 48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4.2. 미용실 이용실태 50
4.3. 기술통계 53
4.4.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분석 56
4.4.1.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6
4.4.2. 사회적 라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8
4.4.3. 관계지속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9
4.5. 상관관계분석 60
4.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변수들의 차이분석 61
4.6.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61
4.6.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72
4.7. 가설의 검증 76
4.7.1. 측정도구의 직접효과 76
4.7.2. 측정도구의 매개효과 88
4.7.3. 변수의 영향력 분석 97
V. 결론 100
5.1. 연구의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00
5.1.1. 연구의 결과 요약 100
5.1.2. 연구의 시사점 102
5.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03
참고문헌 104
ABSTRACT 114
[표 2-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0
[표 2-2]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3
[표 2-3]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6
[표 2-4] 사회적 라포의 정의 33
[표 2-5] 관계지속의도의 정의 36
[표 3-1] 표본내용 43
[표 3-2] 측정도구 구성 45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표 4-2] 미용실 이용실태(1) 51
[표 4-3] 미용실 이용실태(2) 52
[표 4-4] 커뮤니케이션 능력, 사회적 라포의 기술통계분석 54
[표 4-5] 관계지속의도의 기술통계분석 55
[표 4-6]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7
[표 4-7] 사회적 라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8
[표 4-8] 관계지속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59
[표 4-9] 커뮤니케이션 능력, 사회적 라포, 관계지속의도 간의 상관분석 60
[표 4-10] 성별에 따른 측정 변수들의 차이 61
[표 4-11] 결혼여부에 따른 측정 변수들의 차이 62
[표 4-12] 연령에 따른 측정 변수들의 차이 64
[표 4-13] 최종학력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사회적 라포의 차이 66
[표 4-14] 최종학력에 따른 관계지속의도의 차이 67
[표 4-15] 직업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사회적 라포의 차이 68
[표 4-16] 직업에 따른 관계지속의도의 차이 69
[표 4-17] 월 평균 소득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사회적 라포의 차이 71
[표 4-18] 월 평균 소득에 따른 관계지속의도의 차이 72
[표 4-19] 성별 및 결혼 여부에 따른 각 변수들의 차이분석 73
[표 4-20] 연령 및 최종학력에 따른 각 변수들의 차이분석 74
[표 4-21] 직업 및 월 평균 소득에 따른 각 변수들의 차이분석 75
[표 4-22]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사회적 라포의 회귀분석결과 76
[표 4-23]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사회적 라포의 회귀분석결과 77
[표 4-24]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사회적 라포의 회귀분석결과 78
[표 4-25]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사회적 라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결과 78
[표 4-26]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관계지속의도의 회귀분석결과 80
[표 4-27]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재방문의도의 회귀분석결과 80
[표 4-28]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추천의도의 회귀분석결과 81
[표 4-29]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재방문의도의 회귀분석결과 82
[표 4-30]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추천의도의 회귀분석결과 83
[표 4-31]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결과 83
[표 4-32] 사회적 라포와 관계지속의도의 회귀분석결과 85
[표 4-33] 사회적 라포와 재방문의도의 회귀분석결과 86
[표 4-34] 사회적 라포와 추천의도의 회귀분석결과 87
[표 4-35] 사회적 라포가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결과 87
[표 4-36]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사회적 라포를 매개로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89
[표 4-37]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사회적 라포를 매개로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91
[표 4-38]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사회적 라포를 매개로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92
[표 4-39]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사회적 라포를 매개로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94
[표 4-40]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사회적 라포를 매개로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95
[표 4-41]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관계지속의도의 관계에서 사회적 라포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96
[표 4-42] 커뮤니케이션의 하위요인이 사회적 라포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결과 98
[표 4-43] 커뮤니케이션의 하위요인이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결과 99
[그림 3-1] 연구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