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3. 용어정의 17
가. 어린이집 17
나. 어린이집 원장 18
다. 보육교사 19
라. 회복 탄력성 20
II. 연구과제의 이론적 배경 22
1. 회복탄력성 22
가. 회복탄력성의 개념 22
나. 회복탄력성 발견 경위 24
다. 회복탄력성 하위요인 26
라.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방안 30
2. 상담사의 윤리와 자질 32
가. 상담사의 윤리 32
나. 상담사의 자질 33
다. 상담자의 태도 35
라.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 36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회복탄력성 측정도구 40
가. KRQ-53 회복탄력성 척도 40
나. 자료처리 및 분석 42
IV. 연구 결과 43
1. 자기조절능력 영역에서의 비교 43
가. 자기조절능력 통계 결과 43
나. 자기조절능력 결과에 대한 고찰 44
2. 대인관계능력 영역에서의 비교 45
가. 대인관계능력 통계 결과 45
나. 대인관계능력 통계에 대한 고찰 46
3. 긍정성 부문에서의 비교 47
가. 긍정성에 대한 SPSS통계 분석결과 47
나. 긍정성 영역에 대한 통계 결과에 대한 고찰 48
4. 3개 영역 합산 전반적 회복탄력성 49
5. 원장, 보육교사 및 한국성인 간 회복탄력성 비교 50
V. 본 논문의 한계성 및 결론 51
1. 한계성 51
2. 결론 52
참고문헌 54
부록. KRQ-53 회복탄력성 측정 척도 (김주환, 2019) 56
Abstract 61
〈Table 1〉 Sample group of daycare center directors and daycare teachers 38
〈Table 2〉 Sub-domain items and reliability of the resilience test 41
〈Table 3〉 Comparison of two groups of self-regulation ability 43
〈Table 4〉 Statistical results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nd Relationship ability, which is a sub-area of resilience 45
〈Table 5〉 Statistical analysis results for positivity 47
〈Table 6〉 Total score average of resilience between two group 49
〈Table 7〉 Comparison of Resilience Mean Total Scores Between Nursery school directors, Nursery teachers, and Adults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