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16
3. 용어의 정의 18
가. 회복 탄력성 18
나. 어린이집 19
다. 보육 교직원 20
라. 스트레스 및 직무 스트레스 23
마. 심리적 소진 24
바. 펜데믹 상황 26
II. 연구과제의 이론적 배경 28
1. 사회적 현상 28
2. 보육교사의 윤리와 역할 30
가. 보육교사의 교직윤리 30
나. 보육교사의 역할 33
다. 보육교사의 중요성 34
3. 직무 탈진(소진)과 역할(직무) 스트레스 35
가. 직무 탈진(소진) 35
나. 역할(직무) 스트레스의 개념과 현상 39
다. 뇌와 신체간의 접점 44
4. 회복 탄력성 47
가. 회복탄력성의 개념 47
나. 회복탄력성 사례 50
다. 회복 탄력성의 중요성 52
라. 회복 탄력성이 강한 사람들의 특징 54
마. 회복 탄력성 구성요소 56
바. 회복 탄력성을 높이는 방법 58
III. 연구방법 60
1. 연구 대상표본 60
2. 회복 탄력성 측정을 위한 도구 62
가. KRQ-53 회복 탄력성 척도 62
나. 자료처리와 분석 63
IV. 연구 결과 64
1. 두 집단 간 자기조절능력 영역 비교 64
가. 자기조절능력 통계 결과 64
나. 결과에 대한 해석 64
2. 대인관계능력에서의 비교 65
가. 대인관계능력 통계 결과 65
나. 결과 분석 65
3. 긍정성에 대한 통계결과 66
가. 긍정성 영역에 대한 통계 조사 66
나. 통계에 대한 분석 67
4. 영역별 총계 합산 회복 탄력성 67
가. 양주시 및 남양주시 보육교사 간 비교 67
나. 양주-남양주 보육교사 및 한국성인 평균 회복탄력성 비교 68
V. 논문의 한계성 및 결론 69
1. 연구의 한계점 69
2. 연구결과에 대한 고찰 70
3. 회복 탄력성 증진방안에 대한 논의 72
4. 제언 73
참고문헌 76
부록 80
부록 1. KRQ-53 회복탄력성 지수 80
부록 2. SELF CHECK LIST 86
부록 3. 남양주시 보육교사 회복탄력성 1차 조사 결과 88
부록 4. 남양주시 보육교사 회복탄력성 2차 조사 결과 96
부록 5. 양주시 관내 보육교사 회복탄력성 3분야별 조사결과 104
Abstract 112
〈Table 1〉 어린이집의 원장 및 보육교사의 기본자격 20
〈Table 2〉 보육 시설장(원장)의 자격 취득 기준 21
〈Table 3〉 보육교사의 자격 취득 기준 22
〈Table 4〉 에피데믹, 팬데믹, 엔데믹의 차이점 27
〈Table 5〉 보육교사의 역할 33
〈Table 6〉 직무소진(탈진)에 대한 정의 공통점 36
〈Table 7〉 직무 소진(탈진)에 영향을 주는 선행 변수에 대한 연구결과 현황 39
〈Table 8〉 스트레스의 모형 40
〈Table 9〉 역할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선행변수 연구 현황 42
〈Table 10〉 스트레스와 직무수행의 관계 44
〈Table 11〉 회복탄력성 하위요인의 인과관계[표없음] 58
〈Table 12〉 Overview by survey sample group 60
〈Table 13〉 Sub-areas items of the resilience test 63
〈Table 14〉 Comparison of self-control ability between two groups 64
〈Table 15〉 Comparison of Inter-communication ability between two groups 65
〈Table 16〉 Comparison of positivity[원문불량;p.54] 66
〈Table 17〉 Total score average of resilience between YJ-NYJ nursery teacher group 67
〈Table 18〉 Comparison of Resilience Mean Total Scores Between YJ-NYJ nursery teacher group & Korean average Adult 68
[그림 1]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식축(HPA) 축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