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문제 15
제3절 받아쓰기 프로그램 소개 16
제2장 문헌 연구 18
제1절 받아쓰기 18
1. 받아쓰기 개념 18
2. 받아쓰기 과정 19
3. 교육과정 내 받아쓰기 활동 분석 20
4. 받아쓰기 절차 23
5. 받아쓰기의 교육적 효과 24
제2절 기존 프로그램 분석 25
1. 한글 또박또박 25
2. 교과서 받아쓰기 어플리케이션 27
제3절 관련 인공지능 기술 30
1. 음성인식기술 30
2. 멜-스펙트로그램(Mel-spectrogram) 32
3. CNN을 이용한 음성인식 34
제3장 프로그램 설계 37
제1절 데이터 및 단계 선정 37
제2절 인공지능을 이용한 발음 따라하기 및 정확도 평가 46
제3절 받아쓰기 입력과 음성합성(TTS) 출력 및 평가 51
제4절 받아쓰기 능력 종합평가 54
제4장 프로그램 구현 및 연구 결과 55
제1절 프로그램 구현 55
1. 초기화면 55
2. 단계별 구성 56
3. 받아쓰기 평가 57
4. 받아쓰기 평가 결과 확인 59
5. 받아쓰기 종합평가 59
제2절 연구 결과 61
제5장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3
〈표 1〉 '한글 또박또박' 프로그램의 장점 및 개선할 점 27
〈표 2〉 한글 자모 학습 설계도 37
〈표 3〉 초등 1학년 1학기 교과서 분석에 따른 받아쓰기 입력데이터 38
〈표 4〉 자음 체계표에 따른 학습 단어 선정 44
〈표 5〉 단모음 체계표에 따른 학습 단어 선정 45
〈표 6〉 인공지능 받아쓰기 프로그램 데이터 테스트 단어 46
〈표 7〉 받아쓰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수정한 표준 30개 단어에 대한 인식결과 48
〈표 8〉 단계별 점수 및 도달여부 결과표 54
〈표 9〉 단계별 세부항목 결과표 54
〈표 10〉 2015 교육과정 기반의 초등학교 1학년 한글 해득 진단 도구 문항 61
〈표 11〉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성 설문 조사 결과 62
〈표 12〉 소리에 관한 받아쓰기 오류의 유형별 조사 결과(예시) 65
〈표 13〉 유형 단계별 지도 순서와 주요 활동 65
〈표 14〉 오류 유형에 따른 지도 어휘 66
〈그림 1〉 받아쓰기 프로그램 실행 과정 16
〈그림 2〉 받아쓰기 과정 19
〈그림 3〉 일반적인 받아쓰기의 절차 23
〈그림 4〉 개선된 한글 쓰기 절차 23
〈그림 5〉 '한글 또박또박' 학생 등록 화면 및 검사하기 화면 25
〈그림 6〉 '한글 또박또박'의 읽기 검사 및 쓰기 검사 화면 26
〈그림 7〉 '한글 또박또박'의 결과지 출력 화면 26
〈그림 8〉 '교과서 받아쓰기' 학습 단계 선정 과정 28
〈그림 9〉 '교과서 받아쓰기' 학습 수행과정 29
〈그림 10〉 음성데이터 인식 과정 30
〈그림 11〉 소리의 샘플링 33
〈그림 12〉 스펙트로그램(Spectrogram) 이미지 33
〈그림 13〉 멜-스펙트로그램(Mel-Spectrogram) 이미지 34
〈그림 14〉 FFT 변환 과정 35
〈그림 15〉 포먼트 지점 35
〈그림 16〉 포먼트를 추출하여 분석한 이미지 36
〈그림 17〉 CNN 흐름 36
〈그림 18〉 표준 단어 30개에 대한 멜-스펙트로그램 47
〈그림 19〉 단어 '도토리' 인공지능 테스트 분류 결과 49
〈그림 20〉 ETRI 발음평가 기술 KOKOA 어플리케이션 구현 화면 50
〈그림 21〉 모델 학습 단계 예시 51
〈그림 22〉 ETRI와 gTTS를 활용한 텍스트를 음성파일로 저장 후 소리 출력 코딩 53
〈그림 23〉 받아쓰기 프로그램 초기화면 55
〈그림 24〉 받아쓰기 프로그램 단계별 화면 56
〈그림 25〉 받아쓰기 프로그램 틀린 문제 모음 화면 56
〈그림 26〉 듣고 따라 말하기 평가 화면 57
〈그림 27〉 받아쓰기 평가 화면 58
〈그림 28〉 받아쓰기 채점 결과 화면 59
〈그림 29〉 받아쓰기 프로그램 분석 결과지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