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대인관계 스트레스 13
1)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개념 13
2) 유아교사가 겪는 대인관계 스트레스 15
2. 소진 18
1) 소진의 개념 18
2) 소진의 하위요인 19
3. 스트레스 대처방식 20
1)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개념 20
2)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 21
4. 선행연구 23
1) 유아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23
2) 유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24
3)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도구 28
1) 유아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 28
2) 유아교사의 소진 28
3) 스트레스 대처 29
3. 연구절차 30
1) 예비 조사 30
2) 본 조사 30
4. 자료 분석 30
IV. 연구결과 31
1. 유아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식, 소진 간 상관관계 31
2. 유아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32
1) 유아교사의 원장과의 관계 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 방식의 각 주체별 조절효과 32
2) 유아교사의 동료교사와의 관계 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의 각 주체별 조절효과 35
3) 유아교사의 학부모와의 관계 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의 각 주체별 조절효과 39
V. 요약 및 논의 42
참고문헌 45
Abstract 54
부록 56
〈표 1〉 유아교사의 인구학적 배경 27
〈표 2〉 유아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28
〈표 3〉 유아교사의 소진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29
〈표 4〉 스트레스 대처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29
〈표 5〉 유아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 소진, 스트레스 대처방식 간 관계 31
〈표 6〉 인구학적 배경과 종속변인 간 상관관계 32
〈표 7〉 유아교사의 원장과의 관계 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과업중심 대처의 조절효과 33
〈표 8〉 유아교사의 원장과의 관계 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정서중심 대처의 조절효과 34
〈표 9〉 유아교사의 원장과의 관계 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회피중심 대처의 조절효과 35
〈표 10〉 유아교사의 동료교사와의 관계 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과업중심 대처의 조절효과 36
〈표 11〉 유아교사의 동료교사와의 관계 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정서중심 대처의 조절효과 37
〈표 12〉 유아교사의 동료교사와의 관계 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회피중심 대처의 조절효과 38
〈표 13〉 유아교사의 학부모와의 관계 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과업중심 대처의 조절효과 39
〈표 14〉 유아교사의 학부모와의 관계 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정서중심 대처의 조절효과 40
〈표 15〉 유아교사의 학부모와의 관계 스트레스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회피중심 대처의 조절효과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