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의 방법 18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20
제1절 SNS 콘텐츠 특성 20
1. SNS의 개념 20
2. SNS의 구성요인 24
제2절 브랜드 태도 30
제3절 구매의도 33
제3장 조사 설계와 분석 방법 35
제1절 연구모형 35
제2절 연구가설 설정 36
1. SNS 콘텐츠 특성과 브랜드 태도의 관계 36
2.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와의 관계 36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7
1. SNS 콘텐츠 특성 37
2. 브랜드 태도 40
3. 구매의도 41
제4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 분석 방법 42
1. 설문지 구성 42
2. 표본 선정 및 자료 수집 43
3. 자료 분석 방법 43
제4장 실증분석 및 가설 검정 44
제1절 표본의 특성 44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47
1. 타당성 분석 47
2. SNS 콘텐츠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48
3.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51
제3절 가설 검정 및 해석 53
1. 상관관계 분석 53
2. 가설 검정 54
3. 가설 검정 요약 56
제5장 결론 57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연구의 시사점 57
1. 연구 결과 요약 57
2. 연구의 시사점 6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62
참고 문헌 63
부록 69
Abstract 73
〈표 3-1〉 SNS 콘텐츠 특성 측정항목 39
〈표 3-2〉 브랜드 태도 측정항목 40
〈표 3-3〉 구매의도 측정항목 41
〈표 3-4〉 설문지 구성 42
〈표 4-1〉 인구 통계적 특성 45
〈표 4-2〉 SNS 콘텐츠 특성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49
〈표 4-3〉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52
〈표 4-4〉 구성 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53
〈표 4-5〉 가설 1. SNS 콘텐츠 특성과 브랜드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5
〈표 4-6〉 가설 2.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6
〈표 4-7〉 가설 검정 요약 5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3-1〉 연구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