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에서의 코로나19 대응 조치는 선제적인 봉쇄 정책으로 요약할 수 있다. 몽골 정부의 봉쇄 정책이 코로나19 감염자 수 억제에는 성공적이었지만 그로 인한 경제 위기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2021년 3월 몽골 상공회의소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몽골 전체 기업의 65%가 코로나19로 인해 매출 감소 등 직접적인 타격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관광, 무역, 서비스 업종의 타격이 가장 큰 것으로 파악됐다. 이처럼 코로나로 인한 몽골 경제의 위축은 불가피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코로나19는 새로운 유망산업을 등장시키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유통구조 측면에서 온라인 쇼핑 시장의 급성장이 눈에 띈다.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이 감소한 반면,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이 급증했다(Global Report, 2020). 본 연구는 몽골 온라인 쇼핑의 배송서비스 품질이 몽골 소비자들의 고객가치, 고객신뢰 및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이를 통해 몽골 소비자들이 중요시하는 배송서비스의 품질 조건(정확성, 경제성, 정보성, 안전성, 유형성 등)에 대한 표본조사를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품질 조건의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몽골 온라인 쇼핑몰의 배송서비스 품질에 대한 특성 요인(정확성, 경제성, 정보성, 안전성, 유형성)을 바탕으로 고객가치와 고객신뢰도 간의 실증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몽골 배송서비스 품질에 필요한 요소들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송서비스 품질이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즉, 정확성과 유형성을 제외한 경제성, 정보성 및 안전성이 관계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배송서비스 품질이 고객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부분적으로 유의미했다. 즉, 정보성을 제외한 정확성, 경제성, 안전성 및 유형성이 고객가치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배송서비스 품질이 고객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은 부분적으로 유의미했다. 즉, 정확성과 정보성을 제외한 경제성, 안전성 및 유형성이 고객신뢰도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고객가치가 고객신뢰도에 미치는 가설이 채택되었고, 그다음으로 고객가치가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고객신뢰도가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가설이 채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