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몽골 온라인쇼핑몰의 배송서비스 현황 15
1. Shoppy.mn 16
2. avlaa.mn 18
3. toktokmall.mn 20
제2절 배송 서비스 품질의 개념 및 선행 연구 21
1. 배송 서비스 품질의 개념 21
2. 배송 서비스 품질의 선행 연구 23
제3절 배송서비스 품질의 특성 요인 24
1. 정확성 25
2. 경제성 26
3. 정보성 27
4. 안전성 28
5. 유형성 29
제4절 고객가치의 개념 및 선행연구 30
제5절 고객신뢰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32
제6절 관계지속의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34
제3장 연구설계 3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38
1. 연구모형 38
2. 연구가설 39
제2절 연구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문항 44
1. 배송 서비스 품질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문항 44
2. 고객가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문항 47
3. 고객신뢰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문항 47
4. 관계지속의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문항 47
제3절 연구 분석 방법 49
제4장 실증분석 결과 50
제1절 인구 통계학 특성 결과 50
제2절 신뢰도분석 결과 53
제3절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3
제4절 상관관계분석 결과 55
제5절 가설검증 분석 결과 56
1. 배송서비스 품질이 고객가치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 결과 56
2. 배송서비스 품질이 고객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결과 57
3. 배송서비스 품질이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결과 58
4. 고객가치가 고객신뢰도 및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결과 59
5. 고객신뢰도가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결과 60
제5장 결론 61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61
1. 연구요약 61
2. 연구 시사점 6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64
참고문헌 65
부록 72
부록1. 한국어 72
부록2. 몽골어 77
〈표 2-1〉 현재 몽골 온라인 쇼핑몰 대표 사이트 15
〈표 3-1〉 배송서비스 품질의 주요 측정 문항 46
〈표 3-2〉 고객가치, 고객신뢰도 및 관계지속의도의 주요 측정 문항 48
〈표 4-1〉 인구 통계학 특성의 결과 50
〈표 4-2〉 일반적 사항의 결과 52
〈표 4-3〉 신뢰도 분석 결과 53
〈표 4-4〉 배송서비스 품질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4
〈표 4-5〉 고객가치, 고객신뢰도, 관계지속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55
〈표 4-6〉 상관관계분석 55
〈표 4-7〉 배송서비스 품질이 고객가치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 결과 56
〈표 4-8〉 배송서비스 품질의 고객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결과 57
〈표 4-9〉 배송서비스 품질의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결과 58
〈표 4-10〉 고객가치는 고객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결과 59
〈표 4-11〉 고객가치는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 결과 60
〈표 4-12〉 고객신뢰도가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 결과 60
〈그림 2-1〉 shoppy.mn 현 사이트 화면 17
〈그림 2-2〉 avlaa.mn 현 사이트 화면 18
〈그림 2-3〉 avlaa.mn 배송 흐름표 20
〈그림 2-4〉 toktokmall.mn 현 사이트 화면 21
〈그림 3-1〉 연구모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