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문제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복합외상 16
가. 복합외상의 개념 16
나. 복합외상의 증상 17
2. 정서조절 20
가. 정서조절의 개념 20
나. 정서조절과 관련된 심리적 문제 21
다. 정서조절방법 27
3. 정서중심치료 32
가. 정서중심치료 특징 32
나. 정서중심치료 단계 33
다. 정서중심치료 방법 34
4. 정서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 선행연구 고찰 38
Ⅲ. 연구 1. 복합외상 대학생의 정서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42
1. 프로그램 개발 과정 43
가. 기획 44
나. 요구분석 45
다. 프로그램 구성 57
라. 예비 연구 70
마. 실행 75
2. 논의 79
Ⅳ. 연구 2. 복합외상 대학생의 정서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 82
1. 연구방법 83
가. 연구대상 83
나. 측정도구 84
다. 복합외상 대학생을 위한 정서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 88
라. 실험설계 89
마. 프로그램 진행 절차 89
바. 자료처리 91
2. 연구결과 92
가. 양적 결과 92
나. 질적 결과 117
3. 논의 131
Ⅴ. 결론 및 제언 136
참고문헌 139
Abstract 149
부록 151
1. 연구대상자 동의서 152
2. 프로그램 내용 타당도 평가 153
3. 프로그램 내용구성 타당도 평정 결과 155
4. 복합외상질문지 157
5. 기능손상척도 158
6. 한국판 정서조절곤란 척도 159
7. 불안 척도 161
8. 자기조절 손상 척도 162
9. 지각된 통제감 163
10. 대인관계 164
11.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내용과 활동지 167
12. 프로그램 참가자 소감 186
〈표 2-1〉 정서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 선행연구 38
〈표 3-1〉 심층 인터뷰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3-2〉 심층 인터뷰 질문 내용 47
〈표 3-3〉 심층 인터뷰 결과 내용 47
〈표 3-4〉 FGI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표 3-5〉 FGI 질문 내용 54
〈표 3-6〉 FGI 분석결과 55
〈표 3-7〉 정서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변화원리 59
〈표 3-8〉 예비 프로그램 65
〈표 3-9〉 전문가 자문결과 및 수정·보완 내용 67
〈표 3-10〉 전문가 자문 후 예비 집단 프로그램 68
〈표 3-11〉 예비집단 실행계획서 71
〈표 3-12〉 회기별 도움이 되었던 활동 72
〈표 3-13〉 예비집단운영 프로그램 실시 결과 수정·보완 내용 74
〈표 3-14〉 정서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실제 75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및 분포 83
〈표 4-2〉 정서조절곤란 척도 문항구성 85
〈표 4-3〉 자기조절 손상 척도 문항구성 86
〈표 4-4〉 통제감 척도 문항구성 87
〈표 4-5〉 대인관계 척도 문항구성 88
〈표 4-6〉 처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93
〈표 4-7〉 정서조절 곤란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 추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94
〈표 4-8〉 정서조절 곤란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 추후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95
〈표 4-9〉 정서조절 곤란 점수에 대한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 분석 결과 96
〈표 4-10〉 불안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 추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99
〈표 4-11〉 불안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 추후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00
〈표 4-12〉 불안 점수에 대한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 분석 결과 100
〈표 4-13〉 자기조절 손상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 추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101
〈표 4-14〉 자기조절 손상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 추후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02
〈표 4-15〉 자기조절 손상 점수에 대한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 분석 결과 103
〈표 4-16〉 지각된 통제감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 추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106
〈표 4-17〉 통제감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 추후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06
〈표 4-18〉 통제감 점수에 대한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 분석 결과 107
〈표 4-19〉 대인관계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 추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110
〈표 4-20〉 대인관계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 추후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11
〈표 4-21〉 대인관계 점수에 대한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 분석 결과 113
〈표 4-22〉 프로그램 활동에 대한 만족도 118
〈표 4-23〉 프로그램 활동 중 인상 깊었던 활동과 선택이유 119
〈표 4-24〉 프로그램 진행방법에 대한 만족도 123
〈표 4-25〉 프로그램 목표 달성과 효과에 대한 만족도 124
〈표 4-26〉 정서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 후 일상생활의 변화 125
〈표 4-27〉 정서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 후 정서조절의 변화 126
〈표 4-28〉 정서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 후 부정정서에 대한 대처의 변화 127
〈표 4-29〉 정서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 후 대인관계의 변화 129
[그림 3-1] 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 44
[그림 3-2] 변화원리에 따른 정서조절 집단상담 모형 62
[그림 4-1] 실험설계 89
[그림 4-2] 정서조절곤란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98
[그림 4-3] 충동통제곤란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98
[그림 4-4] 정서에 대한 주의와 자각의 부족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98
[그림 4-5] 정서에 대한 비수용성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98
[그림 4-6] 정서 조절 전략에 대한 접근제한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99
[그림 4-7] 목표지향 행동수행의 어려움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99
[그림 4-8] 불안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01
[그림 4-9] 자기조절 손상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05
[그림 4-10] 과소자기조절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05
[그림 4-11] 과잉자기조절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05
[그림 4-12] 자기파괴적 행동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05
[그림 4-13] 통제감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09
[그림 4-14] 정서통제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09
[그림 4-15] 위협통제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09
[그림 4-16] 통제에 대한 무력감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09
[그림 4-17] 대인관계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16
[그림 4-18] 만족감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16
[그림 4-19] 의사소통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16
[그림 4-20] 신뢰감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16
[그림 4-21] 친근감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16
[그림 4-22] 민감성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16
[그림 4-23] 개방성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17
[그림 4-24] 이해성 사전·사후·추후 점수 변화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