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위한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실시되었다.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은 ADDIE 교수체계모형과 Jeffries Simulation model을 융합하여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단계로 개발되었다.
교육프로그램 개발 분석단계에서는 문헌분석과, 사전조사, 학습자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학습목표를 설명하고 프로그램 운영방법과 평가도구 선정 및 개발과 예비평가를 하여 평가 루브릭을 개발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실제 의료기관에서 제공받은 사례와 분석단계의 결과를 토대로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전문가 타당도 검증과 시범운영을 통해 최종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 검증은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시차설계로 자료수집 및 교육중재 기간은 2022년 5월 ~ 6월까지 약 2개월간이었다. 연구대상은 간호학과 4학년 학생으로 병원에서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학생 57명이었다. 측정도구는 연구자가 개발한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지식 및 지침수행도와 최미정이 개발한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수행자신감, 김은경이 개발한 보호구 착·탈의 정확도와 손위생 정확도, WHO 손위생 시점에 따른 손위생 수행률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을 교과 외 과정으로 1주일동안 3회기로 운영하였다. 자료 수집은 프로그램 교육중재 전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지식,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수행자신감을 측정하고 교육중재 후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지식,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수행자신감,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지침수행도, 보호구 착·탈의 정확도, 손위생 정확도, 손위생수행률을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5.0을 이용하여 t-test와 Mann-Whitney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지식(p=.023),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지침수행도(p<.001), 손위생 정확도(p=.010), 손위생 수행률(p=.001)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그러나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수행자신감(p=.166), 보호구 착의 정확도(p=.414), 보호구 탈의 정확도(p=.500)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지식, 다제내성균 감염관리 수행도를 향상시킴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간호대학생과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다제내성균 감염환자의 여러 상황에 따라 감염관리 지침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적 전략으로 본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