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태권도공연 전문 배우들의 내적 갈등의 원인 파악 및 개선 방안과 후속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 하는데 있으며, 나아 가 향후 개선 방안을 통해 확장성을 확보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태권도공연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현역 공연 배우들과 연출자 및 기획자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의 태권도의 첫 시작은 일반적인 사회성 발달을 위해 부모님의 권유로 인한 비자발적인 이유와 시범 후 관객들의 박수와 환호를 받는 시범 단원의 일원이 되고 싶은 자발적인 이유로 태권도 시범을 시작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은 태권도공연을 시작하게 된 결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이후 전문 배우로서 공연 활동을 하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감과 자존감이 상승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은 무대장치, 음향, 의상, 조명, 등과 같은 태권도 외적인 요소와 타 장르의 혼합과 연기, 소리, 관객들과의 소통이라는 조금 더 전문적인 부분에서 태권도 시범과 태권도공연에 차이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 내적 갈등의 원인으로서는 직업적 낮은 인지도와 전문 배우들의 인원 부족, 그리고 홍보 부족의 문제점과 하루 3번 이상 공연을 해야 하는 상설공연 특성상 인원 부족으로 인한 잦은 부상에서 신체적 한계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제점과 한계점에서는 서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장 핵심적인 내적 갈등의 원인으로서는 태권도를 보여줘야 하는 시범자와 무대 위에서 연기를 해야 하는 연기자 사이에서 연기적인 요소에서 오는 괴리감에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다고 증언하였다.
셋째, 태권도공연 전문 배우들은 연기적인 요소를 각자 극복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존에 있던 선배 동료 배우들과 고민 하며 부족한 연기적인 요소들을 스스로 채워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 참여자들은 내적 갈등의 개선 방안으로서 연기 및 발성과 같은 공연적인 요소들은 그 분야 전문가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나타났으며, 태권도공연 배우들의 맞는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태권도공연 전문 배우들의 기준에 맞는 체계적인 훈련 프로그램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