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3
Ⅱ. 이론적 배경 17
1. 비자살적 자해 17
1) 비자살적 자해의 개념 17
2) 비자살적 자해의 모델 19
2. 아동기 학대경험 21
1) 아동학대의 개념 21
2) 아동기 학대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의 관계 22
3. 정서도식 23
1) 정서도식의 개념 23
2) 정서도식과 비자살적 자해의 관계 26
3) 정서도식과 아동기 학대경험의 관계 27
4) 정서도식, 아동기 학대경험, 비자살적 자해의 관계 28
4. 고통감내력 29
1) 고통감내력의 개념 29
2) 고통감내력과 비자살적 자해의 관계 30
3) 고통감내력, 아동기 학대경험, 비자살적 자해의 관계 31
5. 충동성 32
Ⅲ. 연구문제 34
1. 연구의 목적 34
2. 연구문제 35
3. 연구모형 35
Ⅳ.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측정도구 37
1) 아동기 학대경험 척도 37
2) 비자살적 자해 척도 38
3) 정서도식 척도 39
4) 고통감내력 척도 40
5) 충동성 척도 41
3. 자료분석방법 42
Ⅴ. 연구결과 43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3
1) 비자살적 자해 행동 지표들의 특징 43
2) 비자살적 자해 방법 43
3) 비자살적 자해 방법과 빈도 45
4) 비자살적 자해 동기 46
2.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및 상관관계 48
3. 아동기 학대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고통감내력 부족을 통한 정서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50
(1) 아동기 학대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고통감내력 부족의 매개효과 50
(2) 고통감내력 부족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정서도식의 조절효과 51
(3) 아동기 학대경험과 고통감내력 부족이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관계에서 정서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53
1) 아동기 정서학대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고통감내력 부족을 통한 정서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56
2) 아동기 신체학대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고통감내력 부족을 통한 정서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62
3) 아동기 방임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고통감내력 부족을 통한 정서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63
4. 아동기 학대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충동성을 통한 정서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69
1) 아동기 정서학대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충동성을 통한 정서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69
2) 아동기 신체학대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충동성을 통한 정서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70
3) 아동기 방임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충동성을 통한 정서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71
Ⅵ. 논의 72
1.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72
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76
참고문헌 80
Abstract 91
부록 93
부록 1. 아동학대경험 척도(The Parent-Child Conflict Tactics Scale: PCCTS) 97
부록 2. 비자살적 자해 척도(The Functional Assessment of Self-Mutilation: FASM) 99
부록 3. 정서도식 척도(Leahy Emotional Schema Scale II: LESS-II) 103
부록 4. 고통감내력 척도(Distress Tolerance Scale: DTS) 106
부록 5. 충동성 척도(Barratt Impulsiveness Scale II: BIS-II) 108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2. 아동기 학대 경험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3. 비자살적 자해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8
표 4. 정서도식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9
표 5. 고통감내력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0
표 6. 충동성 문항과 신뢰도 41
표 7. 비자살적 자해 대학생의 자해 방법 44
표 8. 비자살적 자해 대학생의 자해 방법과 빈도 45
표 9. 비자살적 자해 동기 46
표 10.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49
표 11. 아동기 학대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고통감내력 부족의 매개효과 50
표 12. 고통감내력 부족과 비자살적 자해에서 정서도식의 조절효과 51
표 13. 정서도식의 조건값에 따른 단순회귀선 유의성 검증 결과 53
표 14. 아동기 학대경험과 고통감내력 부족이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관계에서 정서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53
표 15. 아동기 학대경험과 고통감내력 부족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관계에서 정서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55
표 16. 아동기 정서학대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고통감내력 부족의 매개효과 56
표 17. 고통감내력 부족과 비자살적 자해에서 정서도식의 조절효과 57
표 18. 정서도식의 조건 값에 따른 단순회귀선 유의성 검증 결과 59
표 19. 아동기 정서학대경험과 고통감내력 부족이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관계에서 정서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59
표 20. 아동기 정서학대경험과 고통감내력 부족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조절된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61
표 21. 아동기 신체학대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고통감내력 부족의 매개효과 62
표 22. 아동기 방임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고통감내력 부족의 매개효과 63
표 23. 고통감내력 부족과 비자살적 자해에서 정서도식의 조절효과 64
표 24. 정서도식의 조건값에 따른 단순회귀선 유의성 검증 결과 66
표 25. 아동기 방임경험과 고통감내력 부족이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관계에서 정서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66
표 26. 아동기 방임경험과 고통감내력 부족이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조절된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68
표 27. 아동기 학대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충동성의 매개효과 69
표 28. 아동기 정서학대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충동성의 매개효과 70
표 29. 아동기 신체학대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충동성의 매개효과 71
표 30. 아동기 방임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와의 관계에서 충동성의 매개효과 71
그림 1. 비자살적 자해의 통합적 이론모델 20
그림 2. 정서도식 모델 25
그림 3. 아동기 학대경험이 대학생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적응적 정서도식에 의해 조절된 고통감내력부족(충동성)의 매개효과 연구모형 35
그림 4. 고통감내력 부족과 비자살적자해에서 정서도식의 조절효과 52
그림 5. 아동기 학대경험과 고통감내력 부족이 대학생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관계에서 부적응적 정서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모형 55
그림 6. 고통감내력 부족과 비자살적 자해에서 정서도식의 조절효과 58
그림 7. 아동기 정서학대경험과 고통감내력부족이 대학생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관계에서 부적응적 정서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모형 61
그림 8. 고통감내력 부족과 비자살적자해에서 정서도식의 조절효과 65
그림 9. 아동기 방임경험과 고통감내력 부족이 대학생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관계에서 부적응적 정서도식의 조절된 매개효과 모형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