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디지털 기술은 영화 및 텔레비전 분야에서 충분히 발전 적용되고 있다. 1990년대부터 디지털 특수 효과 기술이 영화 분야에 활용되어 환상적인 장면이 연이어 구축되면서 마법 같은 시청각 세계를 보여주었다. 영화 제작자들은 기술과 영상을 완벽하게 결합시키는 기적을 만들어냈다.
매번 기술의 변혁은 전통적인 이론의 변혁을 불러온다. 디지털 영상이 영화와 텔레비전 분야의 새로운 창작 수단이 되면서 새로운 문제도 뒤따르고 있다. 본고는 디지털 영화/영상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디지털 영상 내러티브의 관점에서 디지털 영상이 영화 제작에 미치는 영향에 답하고, 디지털 영상의 본질을 탐구하고, 마지막으로 그것이 중국 영화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디지털 영화의 기술 변혁은 사람들에게 새롭고 놀라운 시청각 경험을 제공했으며 영화 산업의 발전에 거대한 에너지를 불어넣었다. 디지털 영화의 새로운 특성, 디지털 영화 산업의 현황, 디지털 영화가 미래 중국 영화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충격은 모두 전문 연구자들의 중점 연구 과제가 된다. 영화 생산 및 소비 대국으로서 관객들이 사랑하는 알차고 격조 높고 품격 있는 영화를 어떻게 제작할 것인지, 이 디지털 시대에서 첨단 기술과 높은 영화 제작 수준을 보유하고 있는 전 세계 국가들과 어떻게 영화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할지, 어떻게 영화 시장을 세분화하여 계층화된 관람 요구를 충족시킬 것인지, 어떻게 새로운 미디어를 통합 응용하여 영화 자체 개발 규칙의 발전 추세에 적응하고 주도적으로 주도권을 잡을 것인지가 중국 디지털 영화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과제가 된다.
영화의 전 디지털 모드는 이미 피할 수 없는 추세가 되었다. 중국 영화 시장은 이러한 흐름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대처해야만, 미래 영화 시장에서 생존하는 기회를 선점할 수 있다. 중국 디지털 영화를 디지털화와 세계화의 맥락에 놓고 연구하고, 중국 디지털 영화 산업의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고, 중국 영화 시장의 실제 상황과 결합하여 중국 디지털 영화 산업의 발전을 제한하는 주요 요인 및 디지털 영화 운영 관리 측면의 문제를 연구해야만, 디지털 시대에서 중국 디지털 영화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몇 가지 경로를 제안할 수 있다.
본고는 영상 내용과 의미 측면에서 설명하려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기술 시대에 전 세계, 특히 할리우드 상업 영화의 일부 선구적인 영상 실천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따라서 프랑스 문화평론가 가이 디볼드 (Guy Debord) 의 '스펙터클(구경 거리)의 사회(La société du spectacle)' 이론과 미국 평론가 조나단 벨러 (Jonathan Beller) 의 '영상 생산방식(Cinematic Mode of Production)' 이론을 중심으로 디지털 영화 이론의 발전 과정을 정리하려고 한다. 그들의 이론은 모두 가상적 입장을 선택하여 영상에 대해 사고하는 방법으로 구축되었다. 현재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비디오 아트는 그들의 이론에 따라 현실로 발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그들의 이론을 활용하여 디지털 기술 시대의 영화/영상 아트와 현실의 관계를 성찰하고, 중국 디지털 영화 산업의 미래 발전을 위해 이 이론이 일으키는 역할을 고찰할 것이다.
필름 시대의 고전 영화 이론이 영상과 현실 간의 거리를 넓혔다면, 디지털 시대의 영화/영상 제작은 현실에 대한 '재생산' 과 '재구축' 을 충분히 실현하였다. 만약 필름 영화가 현실 세계를 표현하는 입구라면, 디지털 기술은 필름을 기반으로 한 영상을 '종결' 시켰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영상 세계도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