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내용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청주의 삶과 음악 14
1) 시기별 활동 14
2) 청주의 음악활동 22
2. 고시사 예술가곡 39
1) 고시사 예술가곡의 발생 39
2) 고시사 예술가곡의 특징 56
3) 고시사 예술가곡의 가치 79
3. 청주의 고시사 예술가곡 목록 81
1) 귀향우서(回乡偶书) 82
2) 월요가(越谣歌) 82
3) 세상 사람들은 신선이 좋다고 말한다(世人都说神仙好) 82
4) 뙤약볕이 타는 듯 뜨겁다(烈日炎炎似火烧) 83
5) 장명녀(长命女) 83
6) 정부사(征夫词) 84
7) 취장사(醉妆词) 84
8) 우링춘(武陵春) 85
9) 강남을 회상하다(忆江南) 85
10) 홍만지(红满枝) 85
11) 여관자 사월 십칠일(女冠子·四月十七) 86
12) 나는 장강 끝에 산다(我住长江头) 86
13) 갱루자·얼굴은 꽃과 같다(更漏子·脸如花) 86
14) 늦게 만나다(见也如何暮) 87
15) 너 어리석다(你又痴) 87
16)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大江东去) 88
Ⅲ. 청주의 고시사 예술가곡 분석 89
1. 나는 장강 끝에 산다(我住长江头) 89
1) 가사 분석 89
2) 노래의 역사적 배경 91
3) 음악 분석 92
2.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大江东去) 104
1) 가사 분석 104
2) 노래의 역사적 배경 107
3) 음악 분석 108
3. 홍만지(红满枝) 121
1) 가사 분석 121
2) 노래의 역사적 배경 123
3) 음악 분석 124
Ⅳ. 청주의 고시사 예술가곡 가창 방법 130
1. 나는 장강 끝에 산다(我住长江头) 130
1) 분석내용 및 가창 방법 130
2.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大江东去) 145
1) 분석내용 및 가창 방법 145
3. 홍만지(红满枝) 160
1) 분석내용 및 가창 방법 160
Ⅴ. 결론 및 제언 166
1. 결론 166
2. 제언 169
참고문헌 171
Abstract 181
부록 184
〈표 1〉 '작교선' 가사 61
〈표 2〉 '재토풍' 가사 62
〈표 3〉 청주의 고시사 예술가곡 목록 88
〈표 4〉 '나는 장강 끝에 산다'의 가사 90
〈표 5〉 '나는 장강 끝에 산다'의 구조 93
〈표 6〉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의 가사 105
〈표 7〉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의 구조 108
〈표 8〉 '홍만지'의 가사 121
〈표 9〉 '홍만지'의 구조 124
〈표 10〉 '나는 장강 끝에 산다' 1, 2구절 국제 음성 기호과 한글 발음 131
〈표 11〉 '나는 장강 끝에 산다' 3, 4구절 국제 음성 기호과 한글 발음 133
〈표 12〉 '나는 장강 끝에 산다' 5, 6구절 국제 음성 기호과 한글 발음 135
〈표 13〉 '나는 장강 끝에 산다' 7, 8구절 발성과 성조 137
〈표 14〉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1 구절(1-4마디) 국제 음성 기호과 한글 발음 146
〈표 15〉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2구절(5-8마디) 국제 음성 기호과 한글 발음 148
〈표 16〉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3, 4구절(15-22마디) 국제 음성 기호과 한글 발음 150
〈표 17〉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5구절(23-29)마디 국제 음성 기호과 한글 발음 152
〈표 18〉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6구절(30-35마디) 국제 음성 기호과 한글 발음 154
〈표 19〉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7구절 (36-42마디) 국제 음성 기호과 한글 발음 156
〈표 20〉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8구절 (43-53마디) 국제 음성 기호과 한글 발음 158
〈표 21〉 '홍만지' 1절 (1-13)마디 국제 음성 기호과 한글 발음 161
〈표 22〉 '홍만지' 2절 (14-26마디) 국제 음성 기호과 한글 발음 163
〈그림 1〉 공산당 선언 18
〈그림 2〉 『악예』 1-6호 표지 35
〈그림 3〉 『악예』 1호 서문 37
〈그림 4〉 시경 44
〈그림 5〉 환이 구친보 '매화삼롱' 45
〈그림 6〉 구친보 '양관삼첩' 46
〈그림 7〉 구정(古筝)보 '격계매령' 47
〈그림 8〉 구친보 '첩의 분노' 48
〈그림 9〉 희곡 '휘시도정' 49
〈그림 10〉 갈석조·유란 68
〈그림 11〉 공척보 기보법 69
〈그림 12〉 라고보 70
〈그림 13〉 5음 음계 70
〈그림 14〉 5음 음계의 특징 71
〈그림 15〉 각각 '궁상각치우' 조식은 E음을 주음으로 하는 조식 71
〈악보 1〉 F.Schubert 'Gretchen am Spinnrade' 악보 40
〈악보 2〉 리영해 '풍교야박' 악보 55
〈악보 3〉 '관쥬' (1-13)마디 57
〈악보 4〉 '나그네 음영하다(游子吟)' 1-8마디 58
〈악보 5〉 '작교선' 악보 60
〈악보 6〉 '양관삼첩' (1-8)마디 악보 73
〈악보 7〉 '화비화' (1-4)마디 악보 75
〈악보 8〉 '화비화' 악보 76
〈악보 9〉 '산행' 악보 78
〈악보 10〉 '나는 장강 끝에 산다' 전주와 A부분 (1-20)마디 악보 96
〈악보 11〉 '나는 장강 끝에 산다' b1부분 (21-36)마디 악보 99
〈악보 12〉 '나는 장강 끝에 산다' b2부분 (37-52)마디 악보 101
〈악보 13〉 '나는 장강 끝에 산다' b3부분 (53-68)마디 악보 103
〈악보 14〉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1-4)마디 110
〈악보 15〉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5-8)마디 악보 111
〈악보 16〉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9-14)마디 악보 112
〈악보 17〉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15-22)마디 악보 114
〈악보 18〉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23-35)마디 악보 116
〈악보 19〉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36-42)마디 악보 118
〈악보 20〉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43-53)마디 악보 120
〈악보 21〉 '홍만지' (1-13)마디 악보 127
〈악보 22〉 '홍만지' (14-26)마디 악보 129
〈악보 23〉 '나는 장강 끝에 산다' 1, 2구절 (1-12)마디 악보 132
〈악보 24〉 '나는 장강 끝에 산다' 3, 4구절 (13-20)마디 악보 134
〈악보 25〉 '나는 장강 끝에 산다' 5, 6구절 (21-28)마디 악보 136
〈악보 26〉 '나는 장강 끝에 산다' 7, 8구절 (29-36)마디 악보 139
〈악보 27〉 '나는 장강 끝에 산다' 9, 10구절 (37-43)마디 악보 140
〈악보 28〉 '나는 장강 끝에 산다' 11, 12구절 (44-51)마디 악보 141
〈악보 29〉 '나는 장강 끝에 산다' 13, 14구절 (52-59)마디 악보 142
〈악보 30〉 '나는 장강 끝에 산다' 15, 16구절 (60-68)마디 악보 144
〈악보 31〉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1구절 (1-4)마디 악보 147
〈악보 32〉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2구절 (5-8)마디 악보 149
〈악보 33〉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3, 4구절 (15-22)마디 악보 151
〈악보 34〉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5구절 (23-29)마디 악보 153
〈악보 35〉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6구절 (30-35)마디 악보 155
〈악보 36〉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7구절 (36-42)마디 악보 157
〈악보 37〉 '큰 강은 동쪽으로 흐른다' 8구절 (43-53)마디 악보 159
〈악보 38〉 '홍만지' 1절 (1-13)마디 악보 162
〈악보 39〉 '홍만지' 2절 (14-26)마디 악보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