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8
3. 용어의 정의 20
1) 쉔커식 분석이론에 근거한 작곡 지도 방법 20
2) 음악적 지식 20
3) 음악적 기능 21
4. 연구의 제한점 21
Ⅱ. 이론적 배경 22
1. 쉔커의 생애 22
2. 음악 분석이론의 발달 26
3. 쉔커식 분석이론 30
1) 쉔커식 분석이론의 원리 30
2) 쉔케리안의 분석 연구 비교 39
3) 화성구문론 80
4. 작곡 지도방법 91
1) 작곡의 개념 91
2) 학교 교육에서의 작곡 94
3) 음악 교과서 중 작곡 내용 105
4) 쉔커식 분석이론을 활용한 작곡 수업 113
5. 창의성을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 모형 127
Ⅲ. 연구 방법 135
1. 연구 설계 135
1) 준비 단계 135
2) 사전 검사 단계 138
3) 작곡 지도방법 적용 단계 139
4) 사후 검사 단계 141
2. 연구 대상 142
가. 학생 A의 사전 인터뷰 143
나. 학생 B의 사전 인터뷰 144
다. 학생 C의 사전 인터뷰 144
라. 학생 D의 사전 인터뷰 145
마. 학생 E의 사전 인터뷰 145
3. 연구 도구 146
1) 실험 도구 146
2) 측정 도구 157
4. 실험 처치 164
1) 10차시 수업 프로그램 164
2) 차시별 수업 지도안 174
5. 자료 처리 18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81
1. 연구 결과 181
1) 음악적 지식에 미치는 효과 181
2) 음악적 기능에 미치는 효과 186
3)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216
2. 논의 221
1) 결과 논의 221
2) 지도방법의 효용성 논의 227
Ⅴ. 결론 및 제언 231
1. 결론 231
2. 제언 235
참고문헌 236
Abstract 242
〈표 Ⅱ-1〉 쉔커식 분석이론의 개념 36
〈표 Ⅱ-2〉 David Neumeyer와 Susan Tepping의 베이스 분석 개념 68
〈표 Ⅱ-3〉 화성구문론 89
〈표 Ⅱ-4〉 학교 교육에서의 '창작' 내용 이해 I 96
〈표 Ⅱ-5〉 학교 교육에서의 '창작' 내용 이해 II 100
〈표 Ⅱ-6〉 국내 연구자별 창작에 대한 정의 102
〈표 Ⅱ-7〉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총괄목표 102
〈표 Ⅱ-8〉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103
〈표 Ⅱ-9〉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표현 영역의 성취기준 104
〈표 Ⅱ-10〉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목록 105
〈표 Ⅱ-11〉 교과서 출판사별 작곡 활동 106
〈표 Ⅱ-12〉 작곡 활동 종류별 교과서 수록 내역 107
〈표 Ⅱ-13〉 교과서에 수록된 작곡 활동의 예 109
〈표 Ⅱ-14〉 음악 교과서 학습 내용 분석 결과: 화성 112
〈표 Ⅱ-15〉 쉔커식 분석이론을 적용하기 위해 선정된 중·고등학교 악곡 114
〈표 Ⅱ-16〉 간단한 형식의 곡 만들어 적기 125
〈표 Ⅱ-17〉 음악 창의성 수업모형 구성 원리 129
〈표 Ⅱ-18〉 스와닉과 틸만의 음악 발달의 상위단계와 해당 하위단계 131
〈표 Ⅱ-19〉 감지 단계 교수-학습 활동의 예 133
〈표 Ⅱ-20〉 숙달 단계의 모방, 3박 가락패턴 예시 133
〈표 Ⅱ-21〉 작곡을 통한 음악적 사고의 구체화 및 정교화 과정. 134
〈표 Ⅲ-1〉 음악적 경험과 작곡에 대한 이해도 사전 설문지 결과 142
〈표 Ⅲ-2〉 쉔커식 분석이론에 근거한 작곡 지도방법의 구성 및 세부 내용 147
〈표 Ⅲ-3〉 쉔커식 분석이론에 근거한 작곡 지도방법의 단계 및 학습 내용 157
〈표 Ⅲ-4〉 학생들의 기본 작곡 능력 검사 내용 161
〈표 Ⅲ-5〉 작곡 능력 검사-검사 내용 163
〈표 Ⅲ-6〉 전체 수업 단계와 학습내용 및 활동 173
〈표 Ⅲ-7〉 2차시 수업 지도안 174
〈표 Ⅲ-8〉 5차시 수업 지도안 176
〈표 Ⅲ-9〉 8차시 수업 지도안 178
〈표 Ⅳ-1〉 음악인지능력검사 결과 182
〈표 Ⅳ-2〉 가락패턴인지 향상 효과 182
〈표 Ⅳ-3〉 화음인지 향상 효과 183
〈표 Ⅳ-4〉 리듬패턴인지 향상 효과 183
〈표 Ⅳ-5〉 박자인지 향상 효과 184
〈표 Ⅳ-6〉 가락선인지 향상 효과 184
〈표 Ⅳ-7〉 주선율인지 향상 효과 185
〈표 Ⅳ-8〉 기본작곡능력검사 결과 186
〈표 Ⅳ-9〉 학생 A의 심화작곡능력검사 결과 196
〈표 Ⅳ-10〉 학생 B의 심화작곡능력검사 결과 201
〈표 Ⅳ-11〉 학생 C의 심화작곡능력검사 결과 205
〈표 Ⅳ-12〉 학생 D의 심화작곡능력검사 결과 208
〈표 Ⅳ-13〉 학생 E의 심화작곡능력검사 결과 211
[그림 Ⅱ-1] 쉔커식 분석이론에서의 '계층', '위계'와 그 관계 38
[그림 Ⅱ-2] 로마숫자 화성분석의 논리적 사고 단계 84
[그림 Ⅱ-3] 화성구문론 90
[그림 Ⅱ-4] 창작과 작곡 92
[그림 Ⅱ-5] 학습 내용 분석 결과: 화성 112
[그림 Ⅱ-6] 음악 창의성 수업모형의 이론적 틀 128
[그림 Ⅱ-7] 음악 창의성 신장을 위한 수업모형 128
[그림 Ⅲ-1] 사전검사-적용-사후검사 단계 141
[그림 Ⅲ-2] 쉔커식 분석이론에 근거한 작곡 지도방법 148
[그림 Ⅲ-3] 음악개념 이해 단계의 구성 I 149
[그림 Ⅲ-4] 음악분석 이해 단계의 구성 및 내용 II 152
[그림 Ⅲ-5] 음악분석 이해 단계의 구성 및 내용 III 155
[그림 Ⅲ-6] 2개음을 사용하여 가락 붙이기 161
[그림 Ⅲ-7] 3개음을 사용하여 가락 붙이기 161
[그림 Ⅳ-1] 학생 A의 화성 구조 200
[그림 Ⅳ-2] 학생 B의 화성 구조 204
[그림 Ⅳ-3] 학생 C의 화성 구조 208
[그림 Ⅳ-4] 학생 D의 화성 구조 211
[그림 Ⅳ-5] 학생 E의 화성 구조 214
〈악보 Ⅱ-1〉 Challenge to Musical Tradition 31
〈악보 Ⅱ-2〉 Structural Hearing 31
〈악보 Ⅱ-3〉 Schenker, Free Composition 35
〈악보 Ⅱ-4〉 Mozart, Variations in Eb, KV 353, theme 42
〈악보 Ⅱ-5〉 Mozart, Eleven Minuets, KV 176, No. 1 43
〈악보 Ⅱ-6〉 Beethoven, Piano Sonata in F minor, Op. 2, No. 1, Trio 44
〈악보 Ⅱ-7〉 선적인 진행(The Linear progression) 45
〈악보 Ⅱ-8〉 Corelli, Violin Sonata, Op. 5, No. 3, Allegro 46
〈악보 Ⅱ-9〉 Corelli, Violin Sonata, Op, 5, No. 4, Adagio 46
〈악보 Ⅱ-10〉 성부교환의 예: Mozart, Twelve Minuets, KV 103, No. 1 47
〈악보 Ⅱ-11〉 I-V-I 구조의 예 48
〈악보 Ⅱ-12〉 Haydn, Piano Sonata in G major, Hob. XVI, No. 11, Presto 49
〈악보 Ⅱ-13〉 베이스의 연장: Haydn, Piano Sonata in E♭ major, Hob. XVI, No. 10, trio 49
〈악보 Ⅱ-14〉 으뜸음화의 예: Schumann, 북쪽 나라의 노래, mm. 1-4 51
〈악보 Ⅱ-15〉 으뜸음화의 예: Schubert,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중 18번, 시드는 꽃, mm. 1-16 51
〈악보 Ⅱ-16〉 근본구조(Ursatz, Fundamental structure) 53
〈악보 Ⅱ-17〉 근본선율의 다른 예 53
〈악보 Ⅱ-18〉 초기 상승의 예(Ansteig) 54
〈악보 Ⅱ-19〉 Schubert, "Wanderer's Nachtlied," Op. 4, No. 3 55
〈악보 Ⅱ-20〉 구조적 위계의 예 56
〈악보 Ⅱ-21〉 이웃음과 중단(Neighbor note and interruption) 57
〈악보 Ⅱ-22〉 Beethoven, Symphony No. 9, "Ode to Joy" theme 58
〈악보 Ⅱ-23〉 Mozart, Variations for Piano in D, KV 25 58
〈악보 Ⅱ-24〉 음도2-1의 다양한 장식(Different embellishments of a 2-1) 60
〈악보 Ⅱ-25〉 연장의 예: Bach, Cello Suite I, Prelude, mm. 1-4 61
〈악보 Ⅱ-26〉 성부교환의 예(Voice exchange) 62
〈악보 Ⅱ-27〉 종지 형성의 조건 64
〈악보 Ⅱ-28〉 Beethoven, Piano Sonata Op. 7(III), mm. 9-14 65
〈악보 Ⅱ-29〉 Beethoven, Piano Sonata Op. 2, No. 1 (1), mm. 1-8 66
〈악보 Ⅱ-30〉 Beethoven, Piano Sonata Op. 10, No, 3 (III), mm. 1-16 67
〈악보 Ⅱ-31〉 Beethoven Op. 10, No. 3 (III), mm. 1-16 67
〈악보 Ⅱ-32〉 I-V-I의 패턴 70
〈악보 Ⅱ-33〉 Johann Kuhnau, Biblical Sonata, "David and Goliath," Dance of the people(mm. 1-8) 70
〈악보 Ⅱ-34〉 I-IV(ii)-V-I 패턴 71
〈악보 Ⅱ-35〉 iii or III와 관련된 패턴 71
〈악보 Ⅱ-36〉 Chopin, Mazurka in G minor, op. 67, no. 2(mm. 1-6) 72
〈악보 Ⅱ-37〉 화성 주기의 확장(Expansion of the Harmonic cycle) 72
〈악보 Ⅱ-38〉 vi 또는 VI를 사용한 확장(Expansion using vi or VI) 73
〈악보 Ⅱ-39〉 화음 간격 채우기(Filling in of Harmonic intervals) 74
〈악보 Ⅱ-40〉 5도 하행 동형진행 75
〈악보 Ⅱ-41〉 암시적 메모(Implied notes) 75
〈악보 Ⅱ-42〉 화음의 지배(The subdominant) 76
〈악보 Ⅱ-43〉 허위종지(The Deceptive Cadence) 77
〈악보 Ⅱ-44〉 단조의 진행(Progressions in minor keys) 77
〈악보 Ⅱ-45〉 베이스 펼침(Unfolding in the bass, a) 78
〈악보 Ⅱ-46〉 베이스 펼침(Unfolding in the bass, b) 79
〈악보 Ⅱ-47〉 저음에서의 펼침(Unfoling in the bass, c) 79
〈악보 Ⅱ-48〉 Beethoven, Menuet in G, Woo10N2 81
〈악보 Ⅱ-49〉 Bass line Sketch I for Beethoven, Menuet in G, Woo10N2 82
〈악보 Ⅱ-50〉 Bass line Sketch II for Beethoven, Menuet in G, Woo10N2 82
〈악보 Ⅱ-51〉 Bass line Sketch III for Beethoven, Menuet in G, Woo10N2 82
〈악보 Ⅱ-52〉 Beethoven, Menuet in G, Woo10N2. 개별화음분석 83
〈악보 Ⅱ-53〉 개별화음 분석의 예 1 85
〈악보 Ⅱ-54〉 비화성음이 섞인 개별화음 분석의 예 2 85
〈악보 Ⅱ-55〉 Beethoven, Piano Sonata Op. 10, No. 3(III), mm. 1-16 86
〈악보 Ⅱ-56〉 Beethoven, Piano Sonata Op. 10, No. 3(III), mm. 1-16 87
〈악보 Ⅱ-57〉 J. S. Bach, Prelude in C Major 88
〈악보 Ⅱ-58〉 J. S. Bach, Prelude in C Major, 거시적 흐름 88
〈악보 Ⅱ-59〉 시작상행선에 의한 창작 학습의 예 116
〈악보 Ⅱ-60〉 시작 분산화음화에 의한 창작 학습의 예 117
〈악보 Ⅱ-61〉 펼침에 의한 창작 학습의 예 118
〈악보 Ⅱ-62〉 내성으로의 진행에 의한 창작 학습의 예 119
〈악보 Ⅱ-63〉 내성으로부터의 진행에 의한 창작 학습의 예 120
〈악보 Ⅱ-64〉 옥타브 짝짓기에 의한 창작 학습의 예 121
〈악보 Ⅱ-65〉 뻗쳐올림에 의한 창작 학습의 예 122
〈악보 Ⅱ-66〉 이미 학습한 네 마디 악구 중경층에 의한 창작 학습의 예. 123
〈악보 Ⅱ-67〉 이미 학습한 두 개의 악구 중경층에 의한 창작 학습의 예 124
〈악보 Ⅲ-1〉 '잠자리'를 활용한 재배치하기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