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1) 연구방법 15
2) 연구의 구성 16
Ⅱ. 이론적 배경 18
1. 와인(Wine) 소비 18
1) 와인의 개념 18
2) 와인의 소비 동향 21
3) 와인소비에 관한 선행연구 23
2. 소비동기 31
1) 소비동기의 개념 31
2) 소비동기의 구성 요인 33
3) 소비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36
3. 플로우(Flow) 45
1) 플로우의 개념 45
2) 플로우에 관한 선행연구 47
4. 심리적 행복 51
1) 심리적 행복의 개념 51
2) 심리적 행복에 관한 선행연구 53
5. 지속이용의도 58
1) 지속이용의도의 개념 58
2) 지속이용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60
6. 와인 관여도 67
1) 관여도의 개념 67
2) 관여도에 관한 선행연구 70
Ⅲ. 연구방법 75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75
1) 연구모형 75
2) 가설설정 7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구성요인 84
1) 와인소비동기 84
2) 플로우(Flow) 90
3) 심리적 행복 92
4) 지속이용의도 94
5) 와인 관여도 96
3. 조사 설계 98
1) 표본 대상 및 자료의 수집 98
2) 설문지 구성 99
3) 자료의 분석방법 101
Ⅳ. 실증분석 결과 102
1. 기초통계 분석 102
1) 인구통계학적 특성 102
2) 와인 소비행태 특성 104
2.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108
3.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110
1)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110
2) 상관관계 및 타당도 검증 116
4. 가설검정 119
1) 측정요인 간의 영향 관계 119
2) 와인 관여도에 따른 조절효과 검증 123
3) 와인 관여도에 따른 다중집단 분석 127
Ⅴ. 결과 및 고찰 129
1. 연구결과의 요약 129
1) 기초통계에 관한 요약 129
2) 가설검증 요약 132
3) 조절효과 검증결과 요약 134
2. 시사점 135
1) 학문적 시사점 135
2) 실무적 시사점 138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41
참고문헌 142
Abstract 165
부록 169
〈표Ⅱ-1〉 와인의 분류 20
〈표Ⅱ-2〉 와인소비에 관한 선행연구 29
〈표Ⅱ-3〉 소비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43
〈표Ⅱ-4〉 플로우에 관한 선행연구 50
〈표Ⅱ-5〉 심리적 행복에 관한 선행연구 57
〈표Ⅱ-6〉 지속이용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66
〈표Ⅱ-7〉 와인 관여도에 관한 선행연구 74
〈표Ⅲ-1〉 와인소비동기의 측정항목 89
〈표Ⅲ-2〉 플로우의 측정항목 91
〈표Ⅲ-3〉 심리적 행복의 측정항목 93
〈표Ⅲ-4〉 지속이용의도의 측정항목 95
〈표Ⅲ-5〉 와인 관여도의 측정항목 97
〈표Ⅲ-6〉 설문지 구성의 세부항목 100
〈표Ⅳ-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3
〈표Ⅳ-2〉 와인소비 행태 특성 106
〈표Ⅳ-3〉 와인 소비행태 특성(순위척도) 107
〈표Ⅳ-4〉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109
〈표Ⅳ-5〉 주요 적합도 지수의 기준치 113
〈표Ⅳ-6〉 타당도 판단 지수의 기준치 113
〈표Ⅳ-7〉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14
〈표Ⅳ-8〉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및 판별타당도 118
〈표Ⅳ-9〉 가설검정 결과 121
〈표Ⅳ-10〉 와인 관여도에 따른 조절효과 검증 125
〈그림Ⅰ-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Ⅲ-1〉 연구모형 75
〈그림Ⅳ-1〉 확인적 요인분석 측정모형 115
〈그림Ⅳ-2〉 최종 수정모형 122
〈그림Ⅳ-3〉 와인 관여도에 따른 조절효과 검증 126
〈그림Ⅳ-4〉 와인 저관여도 그룹의 경로 분석 128
〈그림Ⅳ-5〉 와인 고관여도 그룹의 경로 분석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