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가. 세시풍속과 연계한 요리활동 15
나. 유아의 언어표현력 15
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1. 세시풍속과 연계한 요리활동 16
가. 세시풍속의 개념 16
나. 세시풍속의 교육적 의의 21
다. 요리활동의 교육적 가치 23
라. 세시풍속과 연계한 요리활동 27
2. 세시풍속과 연계한 요리활동과 언어표현력 28
가. 언어표현력의 개념 28
나. 언어표현력의 발달 30
다. 세시풍속과 연계한 요리활동과 언어표현력의 관계 31
3. 세시풍속과 연계한 요리활동과 친사회적 행동 33
가.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33
나.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36
다. 세시풍속과 연계한 요리활동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38
제3장 연구방법 41
1. 연구대상 41
2. 연구도구 41
가. 언어표현력 41
나. 친사회적 행동 44
3. 연구절차 45
1) 세시풍속과 연계한 요리활동 선정 45
2) 검사자훈련 48
3) 예비연구 48
4) 사전검사 48
5) 교사교육 48
6) 실험처치 49
7) 사후검사 52
4. 자료 분석 52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3
1. 세시풍속과 연계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53
2. 세시풍속과 연계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54
제5장 논의 및 결론 57
1. 논의 57
2. 결론 61
참고문헌 63
부록 68
〈부록 1〉 언어표현력 검사 도구 69
〈부록 2〉 친사회적 행동검사 도구 76
〈부록 3〉 실험집단 활동계획안 78
〈표 1〉 24절기 내용 16
〈표 2〉 우리나라 세시풍속의 종류와 요리 20
〈표 3〉 친사회적 행동에 따른 구성요소 34
〈표 4〉 연구대상 유아의 평균 월령 비교와 성별 41
〈표 5〉 언어표현력 검사 도구의 내용 42
〈표 6〉 언어표현력 검사 도구의 채점방법 43
〈표 7〉 친사회적 행동 문항 구성과 신뢰도 44
〈표 8〉 실험집단의 세시풍속과 연계한 요리활동 내용 45
〈표 9〉 실험집단 활동계확안 예시 49
〈표 10〉 비교집단 활동계확안 예시 51
〈표 11〉 세시풍속과 연계한 요리활동이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53
〈표 12〉 친사회적 행동 사전·사후 평균과 표준편차 54
〈표 13〉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공변량 분석 결과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