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인정 미용 고등학교는 보통 학교와 다르게 학교 밖 청소년, 복학생, 보통학교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이 재학하고 있으나 평생교육시설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못한 채 일반 학교의 미용 직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준하고 있다. 학력인정 미용 고등학교는 재학 중인 학생 수에 따라 재정 운영이 되기 때문에 비교적 낙후된 학교 시설에서 교육이 이루어짐으로써 교육의 질 관리가 어렵고, 학생 수가 감소하면 폐교가 될 확률도 높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학교에 재학중인 성인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의 만족도, 인식도 등을 성인 학생이 주체가 되어 분석한 연구들이 많았으나 정작 학생들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학교의 변천사를 잘 알고 있는 가장 중요한 재직 교사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질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학력인정 미용 고등학교에 20년 이상 재직중인 교사의 교육경험이 무엇이고, 교육경험의 형성 배경이 무엇인지 알고, 발전방안 모색이 필요하였다.
이 연구는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과 학력인정 미용 고등학교에 대한 문헌 조사를 통해 현황을 분석하고 학력인정 미용 고등학교 교사 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모두 교육경력 20년 이상의 경력이 있으며, 교사들의 교육경험과 교육경험의 형성 원천에 대한 자료 수집은 참여 관찰과 심층 면담 등의 방법을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인 음성파일, 메모, 영상은 A4용지에 전사되었고, 전사된 자료는 연구 질문에 맞게 분류하였다. 분류된 자료는 분석과정을 통해 범주화하여 상위 요소를 주제로 삼아 글쓰기를 하였다.
연구결과에서 학력인정 미용 고등학교 교사의 교육경험이란 '교사가 학생과의 간극을 줄이기 위한 노력, 교사가 제시되는 교육체제와의 간극을 줄이기 위한 노력, 교사가 변해가는 학교 환경과의 간극을 줄이기 위한 노력, 이 노력의 발자취'로 정의한다. 발전방안으로는 첫째, 산학협력교사 배치. 둘째, 미용 교과 수준별 수업 운영. 셋째, 인문계고교 직업 위탁 교육 운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