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 필요성 8
2. 연구 목적 9
3. 연구 질문 9
4. 용어의 정의 10
1)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10
2) 학력인정 미용 고등학교 10
3) 교육경험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11
2. 학력인정 미용 고등학교 16
3. 교육경험 21
1) 특정사례연구 22
2) 교사의 삶 23
3) 학교의 구조적 특성 29
Ⅲ. 연구 방법 31
1. 연구 절차 31
2. 연구 기간 33
3. 연구 대상 34
1) 선정기준 34
2) 선정절차 34
4. 자료 수집 및 분석 35
1) 문헌 분석 36
2) 관찰 36
3) 면담 38
4) 분석 틀 41
5. 내용 타당도 검증 43
Ⅳ. 연구결과 44
1. 무엇이 그를 책임감으로 무장된 교사로 만들었을까? : 신○○ 교사 44
1) 신○○ 교사의 삶 45
2) 신○○ 교사의 교육경험의 형성 영역 46
3) 신○○ 교사의 교육경험 47
4)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 48
2. 그는 어떻게 무한 긍정 마인드 교사가 되었을까? : 홍○○ 교사 49
1) 홍○○ 교사의 삶 50
2) 홍○○ 교사의 교육경험의 형성 영역 50
3) 홍○○ 교사의 교육경험 51
4)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 52
3. 그의 투철한 소명의식의 원동력은 무엇일까? : 김○○ 교사 53
1) 김○○ 교사의 삶 53
2) 김○○ 교사의 교육경험의 형성 영역 55
3) 김○○ 교사의 교육경험 55
4)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 56
4. 그의 냉철한 결단력은 어디서 왔을까? : 이○○ 교사 57
1) 이○○ 교사의 삶 57
2) 이○ 교사의 교육경험의 형성 영역 58
3) 이○○ 교사의 교육경험 59
4)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 59
Ⅴ. 고찰 61
Ⅵ. 결론 62
참고문헌 66
초록 69
Abstract 71
부록 73
1. 연구 참여자 동의서 73
2. 검토자 동의서 74
3. 검토자 의견서 75
〈표 1〉 평생교육시설의 유형 12
〈표 2〉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의 현황 14
〈표 3〉 학력인정 미용 고등학교의 현황 16
〈표 4〉 학력인정 미용 고등학교의 연혁 18
〈표 5〉 미용 국가자격증의 변천 19
〈표 6〉 교육과정의 편제 시수 표 20
〈표 7〉 교육과정의 운영 21
〈표 8〉 연구대상 선정기준 34
〈표 9〉 연구대상 선정절차 35
〈표 10〉 연구대상 일반적 특성 35
〈표 11〉 연구대상별 참여관찰 내용 37
〈표 12〉 연구대상별 비참여 관찰 기록 38
〈표 13〉 1차 면담 가이드 39
〈표 14〉 2차 면담 가이드 39
〈표 15〉 3차 면담 가이드 40
〈표 16〉 연구대상별 면담 목록 40
〈표 17〉 연구대상별 자료수집 목록 41
〈표 18〉 분석 틀 42
〈그림 1〉 특정 사례 22
〈그림 2〉 연구의 주요 단계와 절차 32
〈그림 3〉 연구기간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