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Ⅱ. 이론적 배경 11
1. PSM 제도 11
2. PSM 구성요소 13
3. PSM 제도의 근로자 교육계획 관련 기준 15
4. 선행연구 고찰 17
1) PSM 제도 효과 분석 및 개선방안 등에 관한 연구 17
2) 업종별 안전보건교육에 관한 연구 18
3) 특정장소별 안전보건교육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9
4) 대상자별 안전보건교육에 관한 연구 20
5) 특정분야 안전보건교육에 관한 연구 21
Ⅲ. 연구대상 및 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연구방법 23
1) 일반적 특성 24
2) PSM 제도 공정안전교육 실태 24
3) PSM 제도 공정안전교육 인식 24
4) PSM 제도 공정안전교육 개선 방안 25
5) 자료의 분석 26
Ⅳ. 연구결과 27
1. 연구대상 일반적 특성 27
2. PSM의 공정안전교육 29
1) 코로나 발발 이후 중대산업사고 예방을 위한 우선순위 29
2) 코로나19 발발 이후 PSM 대상사업장 공정안전교육 난이도 30
3) 코로나19 발발 이후 PSM 대상사업장 공정안전교육 시간 준수 32
3. PSM의 공정안전교육에 대한 인식 34
1) 코로나 발발이후 사고건수 증가 원인과 공정안전교육의 관련성 34
2) 코로나 상황의 공정안전교육제도와 규정과 부합성 37
3) 코로나 관련 공정안전교육 운영 개선 필요성 39
4. PSM의 공정안전교육 개선방안 40
1)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법정 교육 의무시간 단축 40
2) 스마트 공정안전기술 적용 사업장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필요성 42
3) 공정안전보고서 작성 및 평가 교육의 보완 및 추가 신설 필요성 44
4) 산업안전보건법상 특별안전보건교육 대상 작업의 추가 필요성 46
5) 스마트 공정안전 관련 전문 교육 강사 양성 과목 신설의 필요성 48
6) 공정안전 관련 전문교육을 이수자로 종사 등 제한의 필요성 50
7) PSM의 공정안전교육 개선 방안 항목별 비교 52
Ⅴ. 고찰 53
Ⅵ. 결론 58
참고문헌 60
초록 63
Abstract 64
부록 : 설문지 65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8
〈표 2〉 코로나 이후 사고예방을 위한 우선 추진사항 29
〈표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정안전교육 난이도 수준 30
〈표 4〉 공정안전교육 운영 시 어려운 이유 31
〈표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정안전교육 시간 준수 수준 32
〈표 6〉 공정안전교육 시간 준수가 어려운 이유 33
〈표 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고건수 증가와 공정안전교육의 관련성 35
〈표 8〉 사고건수 증가 이유 36
〈표 9〉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정안전교육제도와 규정과의 부합성 37
〈표 10〉 공정안전교육제도와 규정과의 불합치 사유 38
〈표 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정안전교육 운영 개선 필요성 39
〈표 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법정 교육 의무시간 단축 필요성 41
〈표 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마트 기술적용 인센티브 확대 필요성 43
〈표 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정안전보고서 작성 및 평가 교육의 보완 및 추가 신설의 필요성 45
〈표 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특별안전보건교육 대상 작업 추가 필요성 47
〈표 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마트 공정안전 관련 전문 교육 강사 양성 과목 신설 필요성 49
〈표 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정안전 관련 전문교육을 이수자로 종사 등 제한 필요성 51
〈표 18〉 공정안전교육 개선 방안 항목별 비교 52
〈그림 1〉 공정안전보고서 업무처리 절차 12
〈그림 2〉 공정안전보고서의 구성요소 13
〈그림 3〉 공정안전보고서의 세부내용 14
〈그림 4〉 연구 모형도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