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4
2. 연구문제 17
3. 연구의 제한점 17
4. 용어정의 18
1)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자매 18
2) 자아탄력성(Ego-Resilience) 18
3) 연극치료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자매의 심리적 특성 20
2.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자매의 자아탄력성 22
1) 자아탄력성의 개념과 구성 요인 22
2)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자매의 자아탄력성 24
3. 연극치료 이론 연구 25
1) 국내 연극치료 25
2) 연극치료 이론 모델과 비장애 형제 26
3) 로버트 랜디의 역할 모델(Role Model) 이론과 기법 적용 30
4) 로버트 랜디 이론 선행연구 36
4.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자매와 자아탄력성 선행연구 37
1) 예술치료 접근 선행연구 37
2) 자아탄력성 관련 선행연구 41
III. 연구 방법 44
1. 질적 사례연구 44
2. 연구절차 45
3. 연구대상 46
4. 연구도구 49
1) 자아탄력성 요구도 조사 49
2) 자아탄력성 척도 50
3) 형제 관계 설문지 50
4) 동적 가족화(KFD: Kinetic Family Drawing) 51
5) 행동 관찰 51
IV. 연구결과 53
1.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자매의 자아탄력성에 관한 연극치료 프로그램의 설계 구성 분석 53
1) 연극치료 프로그램 목표 설정 과정 분석 54
2) 연극치료 프로그램 3단계(초반·중반·후반) 전체 구조화 58
3) 연극치료 프로그램 3단계(준비-행동화-마무리) 회기 구조화 58
2. 자아탄력성 결과 분석 60
1) 자아탄력성 척도 검사 결과 60
2) KFD(가족 동적화) 검사 결과 62
3. 자아탄력성에 관한 연극치료 경험 변화 분석 69
1) 초반부 단계(1~5회기)의 자아탄력성 요인 분석 69
2) 중반부 단계(6~10회기)의 자아탄력성 요인 분석 84
3) 후반부 단계(11~12회기)의 자아탄력성 요인 분석 100
V. 결론 및 제언 109
참고문헌 112
Abstract 123
부록 11
[부록 1] 연구동의서 125
[부록 2] 연극치료 초기면담지 126
[부록 3] 자아탄력성 요구도 조사지 127
[부록 4] 자아탄력성 척도 검사지 129
[부록 5] 형제관계 설문지 131
[부록 6] 힐링드라마 모델 〈삶의 무게〉 133
[부록 7] 임상 경력 및 자격인증 134
[표 1] 성인기 비장애 형제자매의 심리적 특성 비교 14
[표 2-1] 연구대상자 국내 선행연구 현황(치료 분야별) 38
[표 2-2] 연구대상자 국내 선행연구 현황(연구 목표별) 38
[표 2-3] 자아탄력성 하위요소 관련 연극치료 선행연구 40
[표 3-1] 자아탄력성 국내 선행연구 현황 (비장애 형제자매 대상) 42
[표 3-2] 자아탄력성 국내 선행연구 현황 (심리 치료적 접근) 43
[표 4] 연구 절차 기간 및 진행 내용 46
[표 5] 연구대상 선정 기준 47
[표 6] 연구대상 기본 정보 47
[표 7] 사전면담 - 연구대상자별 면담 정보 48
[표 8] 자아탄력성 요구도 조사 결과(하위영역 순위와 문항) 55
[표 9] 연극치료 전체 프로그램 3단계 목표 58
[표 10] 연극치료 회기별 프로그램 3단계 목표 및 주요활동 59
[표 11] 연극치료 프로그램 전체 회기 구성 및 내용 59
[표 12] 자아탄력성 척도 검사 결과 (사전-사후) 61
[표 13] 연구대상 A(형)의 KFD 검사 분석(사전-사후) 63
[표 14] 연구대상 B(안경이)의 KFD 검사 분석(사전-사후) 64
[표 15] 연구대상 C(동그리)의 KFD 검사 분석(사전-사후) 65
[표 16] 연구대상 D(토니)의 KFD 검사 분석(사전-사후) 66
[표 17] 연구대상 E(재밌는 사람)의 KFD 검사 분석(사전-사후) 67
[표 18] 연구대상 F(콥)의 KFD 검사 분석(사전-사후) 68
[표 19] 초반부(1~5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70
[표 20] 1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71
[표 21] 2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73
[표 22] 3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75
[표 23] 4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78
[표 24] 5회기 연구대상 D의 심리역할극 극화 장면 80
[표 25] 5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81
[표 26] 중반부(6~10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84
[표 27] 6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87
[표 28] 7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89
[표 29] 8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92
[표 30] 9회기-연구대상 A의 가족 조각상(현재-미래) 구성 장면 94
[표 31] 9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95
[표 32] 10회기-연구대상 F의 심리 역할극 극화 장면 96
[표 33] 10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98
[표 34] 후반부(11~12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101
[표 35] 11회기 C의 즉흥역할극 극화 장면 103
[표 36] 11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104
[표 37] 12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106
〈그림 1〉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가 겪는 고충 15
〈그림 2〉 피동적 성숙한 태도의 비장애 형제의 심리적 과정 16
〈그림 3〉 자아탄력성 5가지 구성요인 23
〈그림 4〉 연극치료 중심 이론적 모델 27
〈그림 5〉 연극치료 연구 설계도 52
〈그림 6〉 연극치료 프로그램 적용 기법 설계 모형 57
〈그림 7〉 초반부 단계 자아탄력성 하위요인 변화 분석 83
〈그림 8〉 중반부 단계 자아탄력성 하위요인 변화 분석 100
〈그림 9〉 후반부 단계 자아탄력성 하위요인 변화 분석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