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12
1) 연구모형 12
2) 연구가설 14
3. 용어의 정의 15
1) 매력자본 15
2) 신체적 매력 15
3) 사회적 매력 15
4) 긍정심리 자본 16
5) 주관적 행복감 16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매력자본(Erotic Capital) 18
1) 매력자본의 개념 18
2) 매력자본의 하위요인 19
2. 긍정심리자본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20
3. 주관적 행복감 (Subjective Well-bing) 22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절차 및 대상 24
2. 측정도구 26
1) 신체적 매력 28
2) 사회적 매력 28
3) 긍정심리자본 28
4) 주관적 행복감 29
3.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29
1) 신체적 매력에 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30
2) 사회적 매력에 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32
3) 긍정심리자본에 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34
4) 주관적 행복감에 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36
4. 자료처리 37
IV. 결과 38
1. 매력자본과 긍정심리자본, 주관적 행복감의 상관관계 38
2. 매력자본과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 39
1) 매력자본과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 39
2) 신체적 매력과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 40
3) 사회적 매력자본과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 40
3. 긍정심리자본과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 41
4.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검증 42
1) 매력자본과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병렬다중매개효과 42
V. 논의 47
1. 패션모델의 매력자본과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 47
2. 긍정심리자본과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 48
3. 매력자본과 주관적 행복감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49
VI.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참고문헌 52
부록 61
ABSTRACT 69
표 1. 긍정심리자본의 속성 21
표 2.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표 3. 설문지 구성 27
표 4. 신체적 매력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31
표 5. 사회적 매력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33
표 6. 긍정심리자본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35
표 7. 주관적 행복감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36
표 8. 변인 간 상관관계 38
표 9. 패션모델의 매력자본과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 39
표 10. 패션모델의 신체적 매력과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 40
표 11. 패션모델의 사회적 매력과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 41
표 12. 긍정심리자본과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 42
표 13. 매력자본, 긍정심리자본,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에서 직접효과 43
표 14. 매력자본이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총효과 및 직접효과 44
표 15. 매력자본이 긍정심리자본을 통해 행복감에 미치는 간접효과(부트스트래핑 95% CI) 45
표 16. 간접효과 사이의 차이검증 결과(부트스트래핑 95% CI) 46
그림 1. 연구모형(가) 13
그림 2. 연구모형(나) 13
그림 3. 패션모델의 일반적 특성 26
그림 4. 패션모델의 매력자본, 긍정심리자본,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에서 직접효과와 총효과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