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가. 공공기관 사무직 근로자 16
나. 자기효능감(Self-Efficacy) 16
다. 네트워킹 행동(Networking Behavior) 16
라.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 17
II. 이론적 배경 18
1. 공공기관 사무직 근로자 18
가. 공공기관의 특성 18
나. 공공기관의 정의 28
다. 공공기관 사무직 근로자 29
2. 자기효능감 31
가. 자기효능감의 개념 31
나.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36
다. 자기효능감 측정 37
3. 네트워킹 행동 38
가. 네트워킹 행동의 개념 38
나. 네트워킹 행동의 구성요소 41
다. 네트워킹 행동 측정 44
4. 조직몰입 45
가. 조직몰입의 개념 45
나.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48
다. 조직몰입 측정 51
5. 자기효능감, 네트워킹 행동, 조직몰입의 관계 52
가. 자기효능감과 조직몰입의 관계 52
나. 자기효능감, 네트워킹 행동의 관계 53
다. 네트워킹 행동, 조직몰입의 관계 54
라. 자기효능감, 네트워킹 행동, 조직몰입의 관계 56
III. 연구방법 58
1. 연구대상 58
2.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59
3. 연구절차 60
4. 연구도구 61
가. 자기효능감 척도 61
나. 네트워킹 행동 척도 62
다. 조직몰입 척도 64
5. 자료 분석 65
IV. 연구결과 66
1. 연구대상의 특성 66
가.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 차이분석 69
2. 연구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72
3.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74
4. 공공기관 사무직 근로자의 자기효능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78
5. 공공기관 사무직 근로자의 자기효능감이 네트워킹 행동에 미치는 영향 82
6. 공공기관 사무직 근로자의 네트워킹 행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83
7. 공공기관 사무직 근로자의 자기효능감이 네트워킹 행동을 매개로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86
가. 일반적 자기효능감이 네트워킹 행동을 매개로 조직몰입의 하위 변인에 미치는 영향 87
나.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네트워킹 행동을 매개로 조직몰입의 하위 변인에 미치는 영향 92
다. 부분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95
8. 가설 검증 결과 97
V. 논의 및 결론 99
1. 연구결과 요약 99
2. 논의 100
3. 시사점 103
4. 제한점 및 제언 105
참고문헌 106
부록_측정도구 설문지 119
ABSTRACT 127
〈표 II-1〉 공공조직 특성 19
〈표 II-2〉 공공부문 선행연구 정리 21
〈표 II-3〉 공공기관 분류 기준 28
〈표 II-4〉 자기효능감 개념 33
〈표 II-5〉 네트워킹 행동 개념 40
〈표 II-6〉 조직몰입 개념 47
〈표 II-7〉 조직몰입 구성요소 49
〈표 III-1〉 자기효능감 측정도구 구성 및 신뢰도 62
〈표 III-2〉 네트워킹 행동 측정도구 구성 및 신뢰도 63
〈표 III-3〉 조직몰입 측정도구 구성 및 신뢰도 64
〈표 IV-1〉 연구대상 인구통계학적 특성 빈도분석 66
〈표 IV-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의 수준 차이 69
〈표 IV-3〉 연구변인 기술통계분석 73
〈표 IV-4〉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75
〈표 IV-5〉 자기효능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79
〈표 IV-6〉 자기효능감 하위변인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80
〈표 IV-7〉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이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81
〈표 IV-8〉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이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81
〈표 IV-9〉 자기효능감이 네트워킹 행동에 미치는 영향 82
〈표 IV-10〉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이 네트워킹 행동에 미치는 영향 83
〈표 IV-11〉 네트워킹 행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84
〈표 IV-12〉 네트워킹 행동이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84
〈표 IV-13〉 네트워킹 행동이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85
〈표 IV-14〉 네트워킹 행동이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85
〈표 IV-15〉 자기효능감이 네트워킹 행동을 매개로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86
〈표 IV-16〉 일반적 자기효능감이 네트워킹 행동을 매개로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88
〈표 IV-17〉 일반적 자기효능감이 네트워킹 행동을 매개로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89
〈표 IV-18〉 일반적 자기효능감이 네트워킹 행동을 매개로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91
〈표 IV-19〉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네트워킹 행동을 매개로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92
〈표 IV-20〉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네트워킹 행동을 매개로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94
〈표 IV-21〉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네트워킹 행동을 매개로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95
〈표 IV-22〉 Sobel test 검증 결과 96
[그림 II-1] 공공기관 유형별 임직원 수 현황 30
[그림 II-2] 연도별 공공기관 임직원 수 현황 30
[그림 II-3] 효능기대와 결과기대의 차이점에 대한 도식 34
[그림 III-1] 연구모형 59
[그림 III-2] 연구절차 60
[그림 IV-1] Sobel test(1982) 도식 79